총동창회·주민 시청 앞서 회견
교육청·학교 일방적 추진 비판
계획 백지화·광역학구제 요구

양산 사송신도시 내 학교 설립 문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채 또 다른 갈등마저 낳고 있다.

영천초등학교 총동창회(회장 김태진)는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17일 열고 "오직 학생 수와 교육환경을 핑계로 지역 정서가 다르고 거리도 먼 사송지역으로 이전하려고 한다"며 "학교 이전은 단순히 교육청이나 학교 측 일방적인 결정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학부모와 동창회, 마을 주민 등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반대 행동에 나선 것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동면 내송·외송·사송리 일원 276만㎡ 터에 조성하는 공공주택지구 내 초등학교 신설 조건으로 교육청이 영천초 이전을 추진해왔기 때문이다.

1923년 개교한 영천초는 2년 후면 100주년을 맞지만 현재 전교생이 40명으로, 올해 1학년 신입생은 1명에 그치는 등 학생 수가 크게 줄었다.

동면 남락·영천·창기·법기·개곡 5개 마을과 부산 기장군 철마면 임기·입석·송정 3개 마을이 학군이지만 고령화가 심각한 농촌지역인 탓에 교육청은 적정규모학교 육성 계획에 따라 이전 방침을 세운 것이다.

이에 대해 총동창회는 "교육청은 학생 유치를 위한 어떠한 조치도 없이 오직 폐교 또는 이전만을 염두에 두고 방조해왔다"며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영천초를 지역거점학교로 지정해 운영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어 "동창회는 학생 수 확대를 위해 스쿨버스 운행을 지원하고 마을에서는 학교 운영비를 10여 년간 지원하는 등 갖은 노력을 기울여온 것이 폐교를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 17일 양산 사송신도시 초등학교 신설 계획과 맞물려 시와 교육 당국이 영천초등학교 이전을 추진하자 총동창회 등 주민이 이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현희 기자
▲ 17일 양산 사송신도시 초등학교 신설 계획과 맞물려 시와 교육 당국이 영천초등학교 이전을 추진하자 총동창회 등 주민이 이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현희 기자

이들은 학교 유지를 위한 소통을 강조하며 △사송신도시 이전 계획 백지화 △광역학구제 시행 △작은학교 살리기 프로그램 운영 △스쿨버스 운영비 부담 등을 교육청에 요구했다.

교육청은 오는 22일 영천초 적정규모육성(신설대체이전) 설명회를 열고 학부모·주민 의견 수렴에 나설 예정이다.

이 가운데 교육청은 우선순위를 두고 갈등을 이어온 사송신도시 초등학교 신설 계획을 최근 변경하기로 했다.

앞서 교육청은 원활한 교육부 투자심사를 위해 사송3초·중 통합학교 신설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마련한 바 있다. 하지만, 아파트 입주시기가 빠른 사송2초를 건너뛰고 분양공고조차 이뤄지지 않은 통합학교부터 추진하겠다는 계획에 입주예정자 반발이 계속됐다. 교육청은 주민 반발이 계속되는 데다 멸종위기종인 고리도롱뇽이 발견돼 공사를 중지한 사업지구 1공구에 들어설 통합학교 역시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이유로 계획과 달리 사송2초를 먼저 오는 7월 예정된 교육부 투자심사에 의뢰하기로 한 것이다.

문제는 애초 교육청이 사송2초 신설 조건으로 영천초 이전을 계획에 포함했지만 이번 투자심사에는 반영하지 않아 통과 여부가 불투명한 데다 총동창회 등 반발까지 불거져 사송신도시 학교 신설을 둘러싼 해법 찾기가 더욱 복잡한 양상으로 꼬이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청 관계자는 "다양한 주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