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정당·시민사회단체
합천 일해공원 명칭 지적
생가 지원사업 중단 촉구

5·18광주민주화운동 41주년을 맞아 도내 정당·시민사회단체들이 전두환 기념 상징물 철거와 진상규명 등을 촉구했다.

진보당 도당은 17일 논평을 내고 "경남도는 도내에 남은 전두환 기념 사업과 상징물을 모두 없애도록 나서야 한다"며 "특히 합천군은 전두환 아호를 딴 일해공원 명칭을 변경하고 전두환 생가지원사업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지난 4월 5·18기념재단이 만 19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5·18 인식조사'에 따르면, 5대 과제(진상규명·책임자 처벌·명예회복·국가배상보상·기념사업)가 해결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로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제대로 하지 못함(39.6%)'이 뽑혔다.

▲ 일해공원 전경. /경남도민일보DB
▲ 일해공원 전경. /경남도민일보DB

이를 두고 진보당 도당은 "지난해 11월 경남도는 '경상남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일부개정 조례안'을 통과시키며 전두환 등 범법자에 대한 예산지원 중단 근거를 명확히 했다"면서 "하지만 합천군은 행정기관 독립성을 이유로 일해공원 명칭 변경과 생가 지원 사업을 중단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5·18민중항쟁의 온전한 진실을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는 것은 오늘날 우리 책무"라며 "그 한 과정인 전두환 기념사업 철폐·상징물 철거에 경남도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합천군농민회 등 합천지역 시민단체·정당들로 구성된 '생명의 숲 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는 18일 오전 11시 일해공원 표지석 앞에서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과 함께 '일해공원 명칭 변경을 위한 합천군민운동본부' 발대식을 한다.

더불어민주당 도당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진상규명 조사가 활발히 이뤄지면 '자위권 발동·북한 특수군 침투설' 등 오월정신을 모욕해온 이들의 거짓도 속속 밝혀질 것"이라며 "계엄군 총칼에 맞섰던 시민 희생은 오월정신으로 기억되며 세대와 세대를 이어 계승될 것"이라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