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시민단체 도청 앞에서 회견
강남역 살인 5주기 침묵시위도

경남 여성·시민사회단체가 5·17 강남역 여성살해사건 5주기를 맞아 '여성혐오 범죄' 근절 대책을 촉구했다.

경남여성연대·경남여성단체연합·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위한 마창진 시민모임은 17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혐오폭력 가해자에게 일반 형사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법적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16년 5월 17일 김모 씨는 서울 강남역 인근 상가 남녀공용 화장실에서 '여성으로부터 무시를 당했다'며 일면식 없는 여성을 살해했다.

지난해 창원에서는 단골식당 여성 주인을 10년 동안 스토킹한 40대 남성이 강한 피해의식과 질투심·혐오감 등에 사로잡혀 주인을 살해하는 일도 있었다.

▲ 경남여성연대 등 시민단체 구성원들이 17일 서울 강남역 여성살해사건 5주기를 맞아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혐오범죄' 근절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 경남여성연대 등 시민단체 구성원들이 17일 서울 강남역 여성살해사건 5주기를 맞아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혐오범죄' 근절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여성단체는 "코로나19 이후 직장을 구하지 못해 스트레스를 풀고자 여성에게 폭력을 가했던 범죄, 여자에게 커피를 붓고 침을 뱉고 음란한 행위와 함께 협박했던 범죄 등에서 보듯, 여성들은 여성혐오 범죄에 노출돼 하루하루 전쟁을 치르며 살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투(Me Too), 불법촬영 공론화 등에 나섰던 여성들은 현재 백래시(사회·정치적 변화에 대해 나타나는 반발 심리·행동)로 안전에 위협을 받고 있다"며 "여성혐오폭력을 근절하려면 여성혐오 심각성을 우리 사회가 공감해야 하고 법적 제도적 틀을 마련해 일상의 여성혐오를 중단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7월 시행하는 자치경찰제를 앞두고 행정 역할도 당부했다. 자치경찰은 지역 내 주민 생활안전과 기초 질서 관련 범죄를 비롯해 가정폭력 등 여성 대상 범죄도 다뤄 지자체 역할과 책임이 중요해졌다.

윤소영 경남여성단체연합 사무처장은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이유"라며 "여성 대상 범죄 예방에 행정이 어떤 대책을 마련하는지 지켜보겠다"고 했다.

한편 여성단체는 이날 오후 6시 30분 창원 상남분수광장에서 추모 행사도 열었다. 참가자들은 '살아남아 우리는 이야기합니다'는 내용의 글을 쓰고, 침묵시위 등을 벌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