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는 자동차 중심에서 사람 중심을 위한 '안전속도 5030' 정책과 함께 노약자가 건널목을 건너는 중에 신호가 바뀌어 위험에 처하는 일이 없도록 '보행신호 자동연장 시스템'을 도입한다.

이는 건널목에서 보행자를 인식하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서 보행 신호시간 동안 미처 건널목을 건너지 못한 사람이 있을 때 보행신호시간을 5∼10초 자동으로 연장하는 시스템이다. 경찰서와 도로교통공단과 협의해 어린이보호구역 1곳을 우선 선정하여 오는 9월까지 이 시스템을 설치한다고 한다.

교통사고 사망자 중 40% 이상이 보행자 사망인 만큼 횡단보도 교통사고를 줄이는 것은 교통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정책이다. 우리나라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는 인구 10만 명 기준 3.3명(2019년)으로 OECD 평균 1.0명에 비해 엄청나게 높다. 창원에서만 최근 3년 동안 101명의 보행자가 목숨을 잃었다. 창원시의 이번 정책을 환영한다.

창원시는 보행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지난 3월 말 어린이·노인보호구역 내 건널목 보행자 신호 시간을 4차로 기준 21.5초에서 24초로 늘렸다. 또 지난해 9월 교차로에서 자동차 신호보다 보행 신호를 4∼7초 정도 먼저 개시하는 '보행자 우선 출발신호(LPI)'를 창원시청사거리 외 4개소에 도입해 시범 운영한 바 있다. 운영 결과 차량접근속도 4.08㎞ 감속, 보행신호 위반차량 10% 감소, 초기진입 보행량 26명 증가 등의 효과를 보았다. 1분기 30곳에 이어 2분기에 20곳 등 올해 100곳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창원시 노력으로 경남의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광역단체 중 가장 낮다.

이러한 교통행정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교통 사망사고를 줄이는 데 교두보 역할을 하기 바란다. 특히 건널목 정지선은 보통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만 생명선이라고 할 만큼 중요하다. 정지선 침범은 옆 차로 운전자 시야를 가려 사고를 유발하고 보행자와 충돌하는 사고가 빈번하다. 정지선 이격 거리 확대도 적극 검토하기 바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