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권 양산시장이 특혜를 받아 재산가치를 부풀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의당 경남도당과 양산시 지역위원회는 18일 오전 11시께 경남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경찰이 김일권 시장 소유 농지 앞 하천 제방관리용 도로가 적법한 절차 없이 건축법상 진입도로로 지정됐다는 의혹을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이달 초 부동산 땅 투기 공익제보센터로 관련 제보를 받았다며 의혹 내용을 밝혔다.

경남도당은 "김 시장이 양산시 상북면 농지에 무허가 건물과 농막을 지었는데, 하천법 적용으로 농가 주택도 허가가 안 되는 지역이라 당시 평당 70~80만 원 정도였던 땅값이 지금을 300만 원을 호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이 2021년 5월 18일 경상남도경찰청 앞에서김일권 양산시장 철저한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정의당 경남도당이 2021년 5월 18일 경상남도경찰청 앞에서김일권 양산시장 철저한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이어 "그동안 제방 관리용 도로로 이용되던 이곳이 2019년 건축허가에 따른 진입도로로 지정받으면서 2020년 제방확충공사를 했다"며 "도로 진입로부터 김 시장 소유 농지 옆까지만 제방확충공사를 해 사적 자산을 보호하려는 특혜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특히 "2016년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제출한 '양산천 하천 기본계획 전략 환경평가'는 이곳은 제방확장이 어렵다고 의견을 밝혔으나, 이를 무시하고 하천법을 위반해가며 재산 가치증식을 위해 (진입도로 지정을) 이용했다면 명백한 특혜"라며 "불법이 드러난다면 직위를 이용한 중대한 범죄"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제보자가 경남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했으나 현재까지 참고인 조사 등 안내조차 받지 못했다고 한다"며 "이른 시일 내에 특혜 과정에 대한 진실을 수사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참석한 권현우 정의당 양산시 지역위원장은 "35만 양산시민을 책임지는 김일권 시장이 공적 지위를 이용해 자기 배를 불렸다는 사실에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너무나 부끄럽다"며 "또 다른 비위 사실이 있는지를 확인해 양산시 공직사회에서 개인 지위를 남용하는 것을 뿌리 뽑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양산시 관계자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진입도로 지정) 진행했다"며 "수사가 시작되면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이를 통해 관련 의혹이 해결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