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 피해·용수 부족 등 우려
주민 불안·불신 해결 '숙제'
합천·거창·환경단체 반발 계속
환경부 소통 강화 필요성 지적

환경부가 추진하는 '낙동강 대체 식수원 개발 사업'에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사업 취지에 대한 설명과 피해 대책 마련 등 적극적인 소통 행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환경부는 낙동강 대체 식수원 개발을 위해 '합천 황강 취수장', '창녕 강변여과수'를 추진 중이다. 합천 황강 하류에 취수장을 만들어 하루 45만 t, 창녕 강변여과수로 하루 50만 t을 새로 공급하는 방안이다. 이 가운데 48만 t을 동부 경남(창원 31만 t, 김해 10만 t, 양산 6만 t, 함안 1만 t)에 우선으로, 나머지 47만 t을 부산에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취수원이 있는 지역 주민들은 재산 피해와 용수 부족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광역취수장 설치 예정인 합천군에서는 지난해 구성된 반대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집단행동에 나설 태세다. 15일 대책위 공동대표를 맡은 권영식 군의원은 "환경부가 당사자 간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취수장 설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난해 수해 상처가 아물기도 전에 정부가 나서 합천군민의 삶을 송두리째 앗아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조만간 조직을 추슬러 반대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합천군의회도 앞선 11일 결의안을 발표해 "일방적인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의회는 "취수장 설치는 농축산업이 근간인 합천군으로서는 사망선고와 같다"며 "합천군의 현재와 미래를 위협하는 일방적인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 반대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 2020년 8월 합천군민이 낙동강 통합물관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장소인 창원컨벤선센터 앞에서 황강 취수장 설치반대 집회를 했다. /경남도민일보 DB
▲ 2020년 8월 합천군민이 낙동강 통합물관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장소인 창원컨벤선센터 앞에서 황강 취수장 설치반대 집회를 했다. /경남도민일보 DB

반대 분위기는 황강 상류 지역인 거창군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거창군의회 이재운 의원은 14일 행정사무감사에서 거창군의 대책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환경부 용역에 거창군이 제외되어 있다"며 "농민은 물론 기업까지 피해를 볼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거창군당원협의회도 이 문제를 두고 대책위까지 꾸렸다.

강변여과수 시설 설치가 예정된 창녕군에서도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조해진 국회의원은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정애 환경부 장관에게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을 보고받고 창녕군민 영농피해 방지를 요구했다.

조 의원은 이 자리에서 "무엇보다도 농업용수 이용에 피해가 없어야 할 것"이라며 "주민들의 불안과 불신이 해소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주민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통행식으로 추진하게 되면 주민 불신만 살뿐"이라며 "불통형 정책 추진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단체도 반대하고 나섰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15일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낙동강유역민을 배제하고 갈등을 부추기는 취수원 이전계획 심의회의를 취소하라"라고 촉구했다. 이어 "낙동강 복원의 출발이자 마지막은 보 처리"라며 "보를 그대로 둔 채 취수원만 이전하는 일은 낙동강을 포기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은 6월 중에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심의·의결이 이뤄질 예정이며, 의결 후 총리실 주재 범부처 기획단이 구성되면 영향지역 지원 방안을 검토하게 된다. 이후 2022년 12월까지 사전타당성 검토와 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가 이행될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