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경북도청에서 열린 영호남시도지사협력회의는 기대와 과제를 함께 제시하고 있다. 영호남 시도지사 회동은 4월에도 이루어졌다. 당시 거창에 모인 시도지사들은 대구~합천~거창~함양~광주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에 포함할 것을 촉구하는 공동호소문을 낸 바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개별 사안을 넘어 지방분권과 지역공동발전 명제 아래 영호남 시도지사들이 전반적인 정책 보폭을 맞추기로 했다.강력한 지방분권 확립, 남부권 광역 경제권 구축, 지방소멸 위기 특별법 제정 촉구 등 10개 분야 공동성명서가 채택되었다.

이번 모임은 갈수록 비대해지는 수도권 집중화에 맞서 영호남이 힘을 모아 대응하기로 했다는 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지방소멸이 거론될 정도의 지방 위기가 거세지는 현실에서 영호남이 연대를 통한 적극적인 대응을 표방한 것은 시의적절한 움직임이다. 권역별 메가시티 구상이 국가발전 어젠다가 되는 데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그러나 부울경 메가시티 사업은 제2의 수도권 구상이라는 점에서 영호남 상생 발전을 추구하는 이번 회의와는 상충 여지가 있다. 경남도는 영남권이나 호남권 등 다른 권역 메가시티와 유연한 연대를 추구한다고 밝혔지만 선택과 집중을 통한 메가시티 구상은 수도권 등 다른 권역을 경쟁상대로 삼고 있다. 가령 이번 회의에서 뜻을 모은 남부권 광역경제 구축만 하더라도 지역 내 경제공동체를 추구하는 부울경 메가시티 구상과 충돌하는 지점이 없다고 말하기 힘들다.

호남 또한 경남처럼 메가시티 광역경제권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경남은 호남에 대해 협력 못지않게 경쟁을 동시에 벌이는 처지가 되어 있다. 국가 자원이 한정되어 있는 한 경남과 호남은 협력할 수도 있지만 경쟁 대상이 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영남권 내에서도 광역단체간 이해관계가 상충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영호남 간에는 이해 차이가 더 클 가능성이 높다. 영호남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점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는 쉽지 않은 과제이다. 공동 발전을 위한 영호남의 구상은 세부 논의에서 정교하게 다듬어져야 할 것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