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꽁이 보호·조례 제정에 앞장
멸종위기종 세심한 보존책 강조

지난해 '군포시 멸종위기 맹꽁이 등 야생생물 보호 및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조례'를 대표로 발의했던 성복임(더불어민주당·나 선거구) 군포시의회 의장을 만났다. 성 의장은 "행정에서부터 인식이 바뀌지 않으면 생태계 복원도 어렵다. 행정 조직이 환경감수성, 생태감수성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권이나 성평등 교육처럼 환경감수성도 의무교육으로 선행돼야 한다고 본다"며 "환경은 인간이 죽고 사는 문제와 직결돼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성 의장은 기후위기 대응처럼 멸종위기종 문제 또한 "전체 시스템이 함께 움직이고 힘을 모아야" 풀 수 있어 행정의 지원과 인식 전환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짚었다.

또 법이나 조례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 "맹꽁이와 같은 멸종위기종 보호는 개발 논리로 간과되고 귀찮은 일로 전락해왔다. 법으로만 보호하기도 어렵다. 법에 명시된 대체서식지 확보 등은 형식적으로 끝나기도 한다. 맹꽁이가 살려면 그에 맞는 풀이 있어야 하고, 적기에 물을 흘려보내야 한다. 습지 생태계에 맞게끔 관리하는 세심한 마음이 없으면 맹꽁이는 살 수 없다."

재선 의원인 성 의장은 이전에 환경단체에서 일하면서부터 수리산 자락에 있는 맹꽁이 서식지 보호 대책을 요구해왔다. 의회에서도 맹꽁이 이야기를 많이 하다 보니 동료 의원들로부터 '맹꽁이 엄마'라고 불렸다.

▲ 지난해 '군포시 멸종위기 맹꽁이 등 야생생물 보호 및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조례'를 대표로 발의했던 성복임 군포시의회 의장.  /서동진 기자
▲ 지난해 '군포시 멸종위기 맹꽁이 등 야생생물 보호 및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조례'를 대표로 발의했던 성복임 군포시의회 의장. /서동진 기자

대체서식지 현장에서 수돗물을 바로 쏴 맹꽁이 올챙이가 몰살된 것을 확인했고, 일부 서식지는 사실상 방치 수준이었다. 너무 화가 나서 행정을 바로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전문가와 담당 부서가 참여하는 특별전담팀(TF) 구성, 환경단체·주민과 토론회 등을 거쳐 조례 제정에 이르렀다.

조례에는 △5년마다 '지역생물다양성전략' 수립 △맹꽁이 등 야생생물 보호와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서식지 조사·모니터링·복원·교육·평가·생태관광 등을 하는 '습지전문 활동가' 양성 △시의원, 국내외 생태환경·생태관광 분야 전문가, 시민단체와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군포시 맹꽁이 등 야생생물 보호 및 생물다양성 증진위원회' 설치 등이 눈에 띈다.

성 의장은 "5년마다 종합계획을 수립하는데, 맹꽁이를 포함한 멸종위기종 야생생물을 어떻게 관리할지 시민들과 의견을 나누고, 그 과정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습지 활동가 양성에도 기대가 크다. 앞으로 시민 교육·체험 확산도 예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환경단체와 의회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요구해 송정지구 아파트 단지 내 대체습지를 조성하고, 관리사무소 2층 작은 공간에 습지생태체험관을 열기로 했다. 성 의장은 "습지와 관련한 교육 프로그램 근거지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맹꽁이가 사는 환경은 인간한테도 유익하다는 사실, 보호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려야 한다. 아이들이 직접 와서 경험하면서 생태감수성을 키우게끔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지원받았습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