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탄소소비를 줄이기 위해 탈탄소 정책인 '탄소 국경 조정제도'나 '탄소 조정세'와 같은 새로운 제도와 정책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현재 서구 선진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탈탄소 정책은 석탄과 원유와 같은 자원 사용으로 배출되는 탄소소비량 감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기 생산에 필요한 석탄, 원유, 원자력, 액화천연가스(LNG)와 같은 에너지원 사용을 줄이려면 전기 생산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어야 한다. 이들 에너지원을 사용해 만들어진 전기가 시장에서 절대적 우위를 차지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싼 가격 때문이었다. 이런 현실을 바꾸려면 전기 가격에 대한 조세 신설이나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인식한다. 게다가 전기로 생산된 제품의 국경이동에도 제한을 가하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보는 게 유럽연합(EU) 국가들의 입장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국내 수출기업들도 탄소 감소를 위한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예를 들어 여의도 전체면적 1.5배인 430만㎡(130만 평)에 이르는 터를 가진 두산중공업 창원공장에서는 태양광 설비작업이 한창이다. 두산중공업은 2013년부터 축구장 9개 크기 터빈공장 지붕에 4㎿ 규모 태양광 설비를 설치했다. 태양광 발전을 통한 전기에너지 생산 및 관리가 늘어난 이유는 전력수요 관리용 에너지저장장치(ESS·Energy Storage System)와 같은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했기 때문이다. 또한 창원산단의 현대위아도 7월 중으로 기업사용 전력량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한국 RE(Renewable Energy)100 위원회'에 가입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동안 창원산단 기업들은 값싼 전기에 의존해 생산을 해온 게 사실이다. 경남 전체 전기 사용량의 약 55%가 산업용이다. 창원산단 중공업 사업장들은 에너지 집약적 산업의 전형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다수 기업체가 모여 있는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에너지효율 향상이나 재생에너지 보급과 같은 사업을 이제부터라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