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창원시장 측근 개입"
5차 공모 사업 내용 공개 촉구
창원시 "사실 달라"강력대응 예고

5차 공모를 거쳐 민간개발 부문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마산해양신도시 사업이 시끄럽다. '주거시설이 과다하다'는 환경단체 주장에 이어 5차 공모 적정성 논란까지 재차 불거졌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5차 공모 과정에 허성무 창원시장 측근이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민간사업자 공모 과정에서 창원시가 특정 업체를 지원했다는 의혹은 지난달 시민단체를 통해 한 차례 나왔었다.

바른가치실천운동본부는 당시 "시와 밀실 공모한 업체는 4차 공모 때 한 기업에 사업계획을 제안했지만 조건이 맞지 않아 최종 참여는 안 됐다"며 "시는 자신들이 계획한 사업구상이 무산되자, 우선협상대상자 심의에 올랐던 GS건설을 떨어뜨리고 5차 공모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창원시 정무직 전·현직 특보 2명이 특정 업체와 밀실 공모한 정황이 있다"고도 했다.

정의당 도당은 이 주장에 힘을 보탰다. 정의당 도당은 그 근거로 녹취록 일부를 공개했다. 녹취록 내용을 보면 'GS에서 그렇게 토지대금 때문에 떨어졌다곤 하지만 아마 이쪽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 거의 작전이라고 보시면 될 거다라고 내가 설명을 했어(8월 17일 오전 11시)', '전화상으로 말씀은 못 드리는데, 어쨌든 밀접하게 닿아… 사전협의를 맞춰놓고 하는 거라서', '그런 분들하고 시장님하고 다 이야기됐으니 이 팀이 확실하다 이렇게 하셔서, 그거를 한 번 대표님 직접 전화 통화를 해서 듣고 싶었던 거고…(이상 8월 25일 오후 2시 39분)'다.

▲ 창원시 마산해양신도시. /창원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심의위원회가 열리기 전, 측근과 업체 관계자의 대화내용 녹취록이라고 정의당은 밝히고 있다. 4차 공모에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지 않은 것, 5차 공모를 진행한 것 등은 '짜고 친 고스톱'이라는 게 정의당 주장이다.

정의당은 금품거래 의혹도 제기했다. 정의당은 "(전·현직 특보와 특정 업체가 구상한 것으로 알려진) 사업참여구도(안)를 보면 2020년 현 시장 후견인 2억 5000만 원, 매월 3000만 원 지급이라고 적힌 부분이 있다"며 "또 특수목적법인에서 용역비 명목으로 매월 3000만 원을 글로벌캠퍼스(합정)라는 곳에 지급한다고 명시돼 있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사업참여구도에 대기업·지역 건설사 등을 암시하는 업체도 포함돼 있다며, 이 업체들이 5차 공모 우선협상대상자로 포함됐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대규모 상업단지를 만들 수 있는 조항이 들어가는 등 5차 공모 내용은 4차 공모 대비 상당히 후퇴했다. 난개발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측근 연루 의혹까지 있다"며 "시는 5차 공모(사업)내용을 공개하고 경찰·검찰은 의혹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창원시는 '중심인물은 밝히지 않고 의혹만 제기하고 있다'며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시는 "앞서 시민단체가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시를 고발해 경찰이 수사 중"이라며 "수사 결과에 따라 사실관계가 밝혀질 일인데 무슨 의도로 의혹을 다시 제기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의혹이 허위로 밝혀지면 정의당 도당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시는 5차 공모 사업 내용, 선정심의위 운영 자료는 개인정보·민간사업자 영업비밀 등이 담겨 있고 실시협약 전 협상에 걸림돌이 될 수 있어 공개할 수 없다고 했다. 4차 공모 자료가 유출되면서 현재 진행 중인 소송(우선협상대상자 미선정 무효확인)이 영향을 받고 시도 유출 관련 수사 의뢰를 해 경찰이 수사 중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시는 "5차 공모 때 토지이용·건축계획 방향을 더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난개발 안전장치를 마련해 공공·공익성을 높였다"며 "후퇴한 공모라는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