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모임 토대 지난해 1월 출범
환경·안전 등 지역 활동가 모여
탈석탄·육류 없는 날 운영 등
양산시·의회에 변화 지속 요구
40회 넘는 1인 시위도 이어가
지역 실정 맞는 정책 제안 고민

양산기후위기비상행동은 기초자치단체를 중심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모색한다. 동네에서 만드는 정책이 차곡차곡 쌓이고 그에 따른 실천도 하나둘 모여야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다. 매주 금요일 시민들에게 '함께 기후위기에 대응하자'며 '지금 당장 변하지 않으면 인류의 미래는 없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1인 시위는 50회 가까이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정책개발 전담팀(TF)도 꾸렸다. TF에 참여하는 4명을 지난 12일 오후 양산시 덕계동에 있는 카페 '이음'에서 만났다.

지난해 1월 양산기후위기비상행동이 출범했다. 앞서 2020년 꾸려진 기후위기양산시민모임이 토대가 됐다.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움직임이 모여 여러 단체의 연대로 확장된 의미가 있었다. 비상행동에는 그동안 지역사회에서 마을 만들기, 환경, 안전 등을 고민해온 활동가와 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정중효(48) 비상행동 공동대표는 마을카페 '이음' 등을 운영하며 지역 교육·문화활동을 하는 사회적협동조합 '평화를잇는사람들'에 속해 있다. 정 대표는 단체가 꾸려진 취지를 설명했다.

▲ 양산기후위기비상행동 '기후학교'.  /양산기후위기비상행동
▲ 양산기후위기비상행동 '기후학교'. /양산기후위기비상행동

"기후위기는 단순한 사회 문제가 아니라 지금 우리 삶과 미래 세대 생존을 위협하는 문제다. 에너지·산업·식량 등 기존 시스템을 대규모로 전환하는 전략도 세워야 한다. 그런데 우리가 직접 땅을 밟고 사는 곳은 기초자치단체이고, 기초 단위로 실질적으로 기후위기 대응 활동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앞으로 기후위기 문제가 지자체 정책과 예산 등에 지속적으로 반영되도록 견인도 해야 한다."

비상행동은 결성 이후 양산시와 의회에 제도나 정책 변화를 요구해왔다. 탈석탄 행보나 시청 구내식당 '육류 없는 날' 운영으로 채식 급식 등을 유도한 것이 대표적이다. 아직 양산시에 기후위기 대응 조례가 없어 시의회와 면담, 토론도 진행 중이다. "타 지자체안을 따르기보다 지역 현실에 맞는 조례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26개 단체에서 출발했던 비상행동은 이제 30개 단체가 함께한다.

지금까지 46회 진행한 '금요기후행동'은 기후위기를 알리는 상징적 활동이다. 매주 금요일 천성산을 기준으로 동양산과 서양산 등 2개 지역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많은 차량이 오가는 길가나 유동인구가 많은 대형마트 앞에서 '석탄발전 조기 퇴출', '도시부터 태양광 발전' 등을 알린다. 금요기후행동은 금요일 등교를 거부하고 스웨덴 국회의사당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여 기후운동의 상징이 된 그레타 툰베리 영향이 컸다. 2019년부터 '기후를 위한 학교 파업' 등 기후운동은 전 세계로 확산했다.

양산에서는 주민 공동체 지원사업으로 '기후학교'를 열어 연간 시민 교육을 진행하기도 했다. 금요기후행동이나 기후학교 등 소식은 '웅상이야기'라는 인터넷 카페에도 꾸준히 올렸다.

이수임(51) 안전하고 행복한 양산만들기 주민모임(안행주) 대표는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안전'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꼈다. 이후 시민 8명이 모여 안행주를 꾸렸고, 2015년 12월 양산시 화학물질 안전관리 조례 제정에도 이바지했다.

▲ 양산기후위기비상행동 (맨 왼쪽부터) 권현우, 이수임, 사공혜선, 정중효 씨.  /이동욱 기자
▲ 양산기후위기비상행동 (맨 왼쪽부터) 권현우, 이수임, 사공혜선, 정중효 씨. /이동욱 기자

이 대표는 "세상을 바꾸는 데는 10%의 힘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양산시 인구 35만 명 중 3만 5000명이 모여도 변화의 동력이 된다고 믿는다"며 "그러면 정치인들도 귀를 기울일 것이다. 기후위기가 거대한 문제이지만, 반드시 길이 있고 충분히 희망이 있으니 두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정책 TF는 다른 지역 사례 등을 참고해 어떤 정책이 양산에 맞을지 고민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6월 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어 후보들에게도 정책을 제안할 예정이다.

사공혜선(42)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활동가는 "아이 셋이 있는데, 기후위기를 생각하면 앞으로 아이들이 어떻게 살아갈지 걱정스럽다. 대통령선거에서도 기후위기 이야기가 조금씩 나오긴 하지만 여전히 미흡하다고 느낀다"면서 "올해 기후위기 대응, 양산 사송신도시 고리도롱뇽 대체서식지 마련, 더 많은 시민회원 모집이 목표다. 특히 주택가 인근 녹지와 습지 만들기도 탄소중립을 위해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권현우(47) 정의당 양산시위원장은 "서울과 같은 대도시의 에너지 이용 편의를 위해 나머지 지역이 희생을 감내하는 구조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불평등 문제 해결이 곧 기후위기 대응이고, 노동자, 시민, 청소년 등 모두가 함께하는 정의로운 전환, 사회적 합의가 중요하다"면서 "양산은 부산이나 김해 등으로 이동하는 차량이 많아 석유 소비량이 많고 대중교통이 불편한 편인데, 어떻게 하면 화석연료 소비를 줄일지 고민하고 지역에서 하나씩 바꿔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