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이재명과 차별화 초점
'초광역협력' 명칭과 거리 두기
현 정부·여당 주도 정책 판단
국힘 당내·서부경남 여론 살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경남·부산·울산지역 공약을 내놨지만 핵심 현안인 '부울경 메가시티' 관련 직접적인 언급이 없어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대신 광역교통망 완비와 경제권 형성에 중점을 둬 문재인 정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차별화를 꾀한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는 지난 14~16일 경남을 시작으로 부산과 울산을 돌며 동남권 공약발표에 나섰다. 윤 후보는 지역별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며 표심을 얻는 데 많은 공을 들였다.

윤 후보는 여기서 지역 핵심 현안인 '부울경 메가시티'를 주요 공약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지난해 10월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부울경이 세계적인 메가시티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약속한 윤 후보다.

그러나 대선 후보가 된 후 첫 지역 방문, 게다가 공약 발표에 '부울경 메가시티'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았다.

윤 후보는 대신 △교통망 대폭 확충으로 광역 생활권 기반 조성(경남) △부울경 GTX 등 광역교통망 대폭 확충으로 동남권 광역경제권 형성(부산) △울산권 광역철도(동남권 순환철도, 부울경 광역철도) 건설(울산) 등 '광역교통망 구축'에 중점을 뒀다.

광역교통망 구축은 메가시티 전제 조건으로 따라붙는다. 메가시티라는 목적 달성에 광역교통망은 중요한 수단이다.

이 점에서 윤 후보가 '광역교통망'과 '경제권'에만 중점을 둔 건 의미심장하다.

알려진 바대로 메가시티 전략은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주창해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문재인 정부는 부울경 메가시티를 모델로 한 '초광역협력'을 지역 주도의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전략으로 정하고 전국을 4개 메가시티로 재편하는 데 범정부 차원 지원에 나섰다.

'초광역 협력'에서 부울경 메가시티는 첨병이자 경남은 그 태동지로서 높은 위상을 갖는다. 더구나 이재명 민주당 후보 역시 부울경 메가시티를 중심축으로 전국을 5극 3특 체제로 재편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이렇듯 '메가시티'는 김경수 전 지사와 현 정부의 치적(?)이자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프레임 속에 있는 정책이다.

국민의힘 당내와 도내 일부 지역에서 이런 메가시티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선대본부 내 행정자치혁신위원장인 박완수(창원 의창) 의원은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으로 내달 출범을 앞둔 특별지방자치단체를 두고 "기관구성(의회, 집행기관), 운영(경비부담) 등과 관련한 별도 기준을 마련해야 하는 점에서 지자체 위의 지자체, 즉 옥상옥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확실한 재정 분권과 권한 이양 없이 이뤄지는 특별자치단체 출범을 우려하고 있다.

서부경남 지역에서는 도내 동서 간 균형발전 저해 등을 이유로 들어 메가시티 추진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창원특례시 출범과 연계해 도청 진주 이전 등 새로운 지역 갈등으로 비화할 조짐도 보인다.

윤 후보는 이런 분위기에서 '메가시티'보다 광역 교통 편의성 증대, 진해신항·가덕도신공항 등 대형 국책사업 중심 광역경제권 형성이 부울경 시민 피부에 더 와 닿으리라 판단한 모양새다.

'광역 교통망', '광역 경제권' 언급만으로도 메가시티를 지향한다는 느낌을 주기 충분하기 때문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