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선거구 여론수렴안 수용
예산 삭감 등 쟁점 논의도 요구
군민 "의회, 자리에만 연연"

고성군은 6월 1일 치러질 지방선거 군의원 선거구 조정과 관련해 군의회가 제안한 의견수렴 과정을 수용했다. 그러면서 군의회가 삭감한 유스호스텔, 동물보호센터 사업을 비롯한 현안도 선거구 조정과 함께 놓고 공청회를 하자고 했다.

박용삼 군의회 의장은 군이 4개 군의원 선거구를 3개로 바꾸는 의견서를 경남도 시·군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에 제출하자,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참정권을 결정하는 선거구 획정이 극소수 의견으로 결정됐다는 것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난 13일 밝혔다.

이어 "군민 다수가 참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군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18일 군은 선거구 획정 의견수렴을 위한 군민 공청회를 제안했다. 다만, 공청회에서 선거구 조정뿐만 아니라 지난해 12월 예산 삭감문제와 유스호스텔 건립, 산성마을 스마트축산 건립, 동물보호센터 건립, 의회 회의과정 생중계 여부도 함께 논의하자고 했다.

앞서 고성지역 12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6일 지난해 12월 올해 본예산 삭감사태에 대한 군과 군의회의 사과와 해명을 요구하면서 공청회 개최와 의회 회의 인터넷 생중계를 요구한 바 있다.

백두현 군수는 지난 17일 간부회의에서 "고성 발전을 위해 군민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의회의 전향적인 자세는 정말 고마운 일"이라며 "쟁점이 되는 것, 군민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군민을 모셔서 공개적으로 논의하는 일은 언제든 환영한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각 시군과 의회, 정당, 시민단체를 대상으로 선거구 획정과 관련한 의견을 지난 10일까지 취합했다.

고성군은 현행 4개 선거구를 3개로 줄이는 의견을 제출했고, 군의회는 "군이 일방적으로 선거구를 조정하는 것은 군민 의견이 무시된 졸속행정이자 군민을 우롱하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예산삭감으로 군민이 분노해 명확한 해명과 사과, 공청회 개최를 요구했는데 군의회는 그동안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면서 "자신들의 정치적 생명과 관련된 선거구 획정 문제에는 즉각 군민 의견을 듣겠다고 발표한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군의회가 선거구 획정 문제는 다른 지역 현안과 달리 과민한 반응을 하고 있다"며 "군민 행복보다는 자기 자리에 연연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