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군민 재난지원금 지급 결정
시설관리공단 설립 강력 추진
일각서 재선 노린 행보 시선도

새해 들어 서춘수 함양군수의 현안 관련 '광폭 행보'가 이목을 끌고 있다. 전 군민을 대상으로 1인당 10만 원씩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금' 지급을 결정하는가 하면, 군의회 반대 등으로 그간 진전을 못 보던 함양군시설관리공단 설립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연말까지만 해도 서 군수가 이끄는 함양군은 '수난'의 연속이었다. 함양산양삼 국고보조사업 관련 감사원 감사 결과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에 국민권익위원회 '2021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최하위 수준에 그치는 수모를 겪었다. 지역개발과 신설과 공무원 증원 안 등을 담아 의욕적으로 추진한 조직개편이 군의회 반대로 상임위원회에서 부결된 일 역시 타격이 컸다.

최근 흐름은 그러나 군정 주도권을 다시금 서 군수가 확실히 틀어쥔 형국이다.

서 군수는 지난 17일 함양읍 농업인교육관에서 개최한 시설공단 설립 관련 주민공청회에서 "함양군 최대 현안인 공단 설립 문제는 제가 취임(2018년)하기 전부터 거론돼 왔고 이제 제 임기가 3년 반이 지났다"며 "대봉산휴양밸리 시설을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 무엇이 우리 군과 전국 관광객을 위한 효율적인 운영 방법인지 이번에는 의회 등이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재선을 노린 정치적 행보라는 시선도 없지 않다. 특히 시설공단 문제의 경우 군은 3월께 관련 조례 제정을 추진할 방침이지만 군의회가 순순히 협조할지 미지수다. 앞서 지난해 11월 의회에서 부결된 군 조직개편안의 재판이 될 가능성이 있다. 당시 일부 의원은 "서 군수가 연임하든 안 하든 어차피 (6월 지방선거 후에) 조직개편을 할 텐데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이유를 들어 반대했다. 시설공단 역시 서 군수 '임기 말'이라는 변수에 막혀 이번에도 또 표류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군 관계자는 이에 대해 "시설공단 문제는 정치적 접근만 하지 않으면 해답이 나와 있는 사안"이라며 "지방선거 이후에는 누가 군수가 될지, 의회 구성이 어떻게 될지 또 알 수 없어 더 많은 시간이 지체될 수 있다. 이번 기회에 조례 제정 등을 통해 설립에 속도를 내는 게 옳다고 본다"고 했다.

재난지원금이 '선거용'이라는 논란에 대해서는 "재난지원금 지급은 군의회와 공감대 속에 결정된 일"이라며 "선거와 연관시킬 수도 있겠지만 다수 여론은 긍정적이라고 본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