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후보들이 답한 현안 해법 분석 (18) 하동군수

성과 없는 갈사·대송산단 두고
강기태, 생태적 전환 필요 시점
이정훈, 신재생·수소전지 유치
하승철, 스마트 산단으로 전환

산악열차 설치 등 하동 지리산 자락을 개발하는 알프스하동 프로젝트는 찬반을 놓고 갈등을 빚어 왔다. 하동군수 선거에 출마한 후보 견해에 군민 관심이 많다. 오랫동안 공사가 중단됐거나 뚜렷한 사업 성과를 내지 못하는 갈사산업단지와 대송산업단지도 후보자들이 해결 방안을 내놓아야 하는 현안이다.

◇알프스하동 프로젝트 찬반 = 미묘한 차이는 있으나 후보 모두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기태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알프스하동프로젝트 명칭부터 변경해야 한다. 하동은 '알프스'가 아니고 '지리산'"이라며 "지난해 양해각서를 체결했던 ㈜삼호가 계약해지를 해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평을 내릴 수가 있고, 지리산 반달곰이 서식하는 자연을 훼손한다는 비판을 계속 받고 있다. 또한 추가적인 사업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아 원점으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찬반 논쟁을 떠나서 주민공청회, 공론화를 우선해야 하며, 경제적 타당성 재조사로 전면 재검토를 심각하게 고려해 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정훈 국민의힘 후보는 "현 군수가 추진했는데 사업계획 수립 절차를 거쳐 예산 등 의회 승인을 얻었다. 군수가 되면 검토 후 잘된 점은 계속 시행하고 문제점이 있는 것은 개선 방안을 모색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하승철 무소속 후보는 "종합적인 접근과 공론화 과정을 거쳐서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우선 환경파괴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투명한 정책 과정이 필요하고, 특정 사업자 배만 불리는 사업구조가 아니라 인근 주민과 군민 전체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사업구조가 마련돼야 한다. 또한 안전성과 기술적 완성도가 있는 사업인지 검토도 필요하다. 이러한 원칙들에 합의되고 검증된다면 지속 가능한 개발계획으로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갈사산단과 대송산단 해법 = 후보들은 뚜렷한 시각차를 보였다. 강 후보는 "갈사산단과 대송산단 사업이 20년간 진행됐음에도 빚은 약 2500억 원, 지난해 7월까지 기업 유치 건은 단 1건에 불과했다. 이 사업으로 기업 유치를 통한 하동 인구 증가와 경제적 낙수 효과 프레임에서 이제 벗어나야 한다"며 "우선 100% 산단 관련 자료를 공개해 군민 공청회, 주민 설명회로 전면 재검토와 재점검이 필요하다. 대송산단 공장유치 추진으로는 지난 20년 동안 이뤄지지 않은 산단 개발과 유치가 단기간에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하며 새로운 생태적 전환 패러다임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갈사산단은 글로벌 경기침체 이후 2014년 공사가 중단돼 현재까지 무기한 연기된 상태"라며 "지난해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조합 용역 결과에 따라 갈사산단에는 신재생 에너지 산업물류와 액화천연가스(LNG) 산업개발 사업 등 유치, 대송산단은 수소 전지산업을 조속히 유치해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 후보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으로 일한 전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가와 주민 참여하에 제대로 진단하고 분석해서 정부와 투자자가 관심 가질 수 있는 좋은 그림을 그려야 한다"며 "1군 건설업체 책임 준공을 조건으로 프로젝트 자금을 조달한 후 공사하고 분양하는 현재 방식에서 벗어나 국내외 최고 수준의 개발자를 선정해서 사업 계획의 성립과 동시에 참여와 분양이 이뤄지는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동투자유치청 개설, 첨단산업과 첨단복합물류센터 유치, 어민 피해 보상 방안 마련, 인근 광양항 연계 첨단 복합물류 기지화, 스마트 산업단지 전환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허귀용 기자 enaga@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