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후보들이 답한 현안 해법 분석 (19) 합천군수

김기태, 여론수렴 후 명칭 변경
김윤철, 대통령에 새 이름 건의
박경호, 일해공원 그대로 사용
배몽희, 공론화로 민주적 해결

합천군은 고령인구 비율이 40%가 넘는 경남 대표 인구소멸 지역이다. 쪼그라드는 여건 속에 전직 두 군수가 잇따라 비리로 처벌을 받았다. 이뿐 아니라 여전히 풀지 못하고 진행 중인 액화천연가스(LNG)융복합발전단지와 일해공원 명칭 변경 문제 등 지역 현안이 널려 있다. 광역취수장 설치도 문제다. 새로 뽑힐 합천군수는 도덕성과 청렴성을 바탕으로 군민 화합을 이끌며 숙제를 해결해야 한다.

◇지역정치·행정 신뢰 회복 = 뇌물수수, 정치자금법 위반. 전직 군수 두 명의 죄목이다. 지방자치단체장의 부정과 비리가 합천군수 선거에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고 있다.

김기태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권력 독점을 끝내는 것에 있다"면서 "견제와 경쟁이 살아 있는 지방자치, 부패 없는 군정을 위해 권력 교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윤철 국민의힘 후보는 "전임 군수 허물이 있다고 다음 군수도 허물이 있을 것이라는 주장은 맞지 않다"며 "군수가 된다면 두 군수 일을 타산지석 삼아 더 공정하고 더 투명하게 군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박경호 무소속 후보는 "문제 해결 핵심은 청렴한 사람에게 행정을 맡기는 것"이라며 유권자 선택을 강조했다.

배몽희 무소속 후보는 선거 풍토 개선과 인사 투명성이 해답이라고 했다. 그는 "돈 안 쓰는 정치가 지역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선거를 치르고, 당선 이후 혁신적 인사제도를 도입해 행정 신뢰도를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LNG융복합발전단지 해법 = 행정과 주민, 주민과 주민 사이에 극한 갈등을 일으킨 LNG융복합발전단지 문제는 진행형이다. 인근 의령군도 발전단지를 반대하고 나섰다.

김기태 후보는 "우선 절차적 하자를 드러낸 주민의견 수렴 절차를 공정하게 다시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합리적인 숙의 과정을 거쳐 합의를 이끌어낸 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윤철 후보는 "원점에서 출발해 이해당사자 간 충분한 논의가 우선이다.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사업 진행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박경호 후보는 "인구증가와 일자리 창출, 세수 확보 등 주민 공감을 얻지 못했다. 유치 동의를 받는 과정부터 투명하지 못했다.사업을 접는 것이 합천 미래를 위해서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배몽희 후보는 "소통위원회나 공론화위원회를 만들어 주민 뜻에 따라 결정하겠다. 찬반 주장을 검증하고 합리적인 결론을 이끌겠다"고 했다.

◇일해공원 명칭 변경 = '전두환 공원'으로 불리는 일해공원은 전국적인 이슈다. 학살자 전두환을 찬양한다는 비판에서다. 김기태 후보는 "여론 수렴 후 법적·행정적 절차를 거쳐 반드시 공원 이름을 바꾸겠다"고 했다.

김윤철 후보는 "군민 70% 이상 지지를 받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새 이름을 받아 공식 명칭으로 사용할 것을 군민과 함께 생각해 보겠다"고 답했다.

박경호 후보는 "일해공원 명칭 때문에 합천의 미래가 발목 잡혀서는 안 된다. 여론조사에서 존속하자는 의견이 높았다. 승복해야 한다"고 했다.

배몽희 후보는 "갈등조정위원회와 공론화위원회를 열어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겠다"고 답했다.

정부가 창원과 부산 등 먹는 물 공급을 위해 황강에 광역취수장을 설치하려 하자 개발 제한 등을 우려하는 주민 목소리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이에 후보들 모두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를 반대하고 있다.

/김태섭 기자 kimtsq@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