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부산대병원, 경남 직업병 안심센터 선정
직업병 조기 진단 및 사례 수집 기대
권한 협소와 서부경남 의료 취약지 아쉬움

경남에도 직업병 안심센터가 생기면서 한 번에 드러나지 않는 직업성 질병을 확인할 길이 넓어지고 있다. 그러나 직업병 안심센터 권한이 협소하다는 점과 서부경남권에서 협력할 의료기관이 부족하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꼽힌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지난 12일 직업병 안심센터와 협약을 맺고 간담회를 열었다.

직업병 안심센터는 지역별 거점 종합병원이 중심이 돼 직업성 질병을 찾아내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지난 4월 경남 거점 종합병원으로 양산부산대병원이 선정됐다. 직업병 안심센터는 직업병을 빠르게 발견해내고 확산을 막는다는 데 의미가 있다. 일종의 감시 체계를 만들겠다는 것이 목적이다.

지난 12일 민주노총 경남본부에서 김영기 경남 직업병 안심센터장이 최근 도내에서 발생한 직업병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지난 12일 민주노총 경남본부에서 김영기 경남 직업병 안심센터장이 최근 도내에서 발생한 직업병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일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직업병 안심센터에 갈 수 있다. 이주 노동자와 미등록 이주민(불법 체류자)도 마찬가지다. 직업병 발생 당시 근무 중이었는지는 구분하지 않는다. 직업병 안심센터 혜택 범위가 그만큼 넓은 셈이다.

김영기 경남 직업병 안심센터장은 “현장 노동자가 스스로 증상을 의심하고 센터로 알려주면 훨씬 빠르게 직업병을 확인할 수 있다”며 “산업재해 신청 목적이 아니더라도 의심 사례를 수집해 직업병 관련 통계를 쌓아가겠다”고 밝혔다.

직업병 안심센터를 찾거나 협력병원으로 접수된 환자 사례를 수집하고, 필요하면 현장 조사도 진행한다. 지방고용노동관서 또는 안전보건공단 지역본부가 함께 현장으로 투입된다.

지방고용노동관서 근로감독관이나 중대재해수사심의위원회 요청을 받으면 자문도 맡는다. 직업병 안심센터는 시기마다 진료·사례 보고 실적과 집행 실적을 살피고 있다. 지금까지 직업병 안심센터로 보고된 직업병은 60여 건으로 집계됐다.

김병훈 민주노총 경남본부 노동안전보건국장은 “진행되는 상황을 지켜봐야겠지만, 감시 체계를 만들고 직업병을 파악하기에 권한이 협소하다는 아쉬움이 있다”며 “서부경남권에 협력병원이 적어 소외되는 지역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직업병 안심센터는 직업병이라고 선언할 권한이 없는 데다 다른 국가기관 도움 없이는 현장 조사가 어렵다. 직업병 여부 판단은 근로복지공단 또는 법원이 하고 있다.

김 센터장은 “직업병 판정을 받는 일에 직업병 안심센터가 도움이 되는 것은 맞다”며 “산재 신청 과정에서 신청서와 소견서를 작성해주기도 하고, 자문 역할도 맡고 있다”고 설명했다.

도내 직업병 안심센터 협력병원은 창원 6곳, 김해 2곳, 진주·거제 각 1곳이 있다. 서부경남권에 협력병원으로 지정할 병원 자체가 부족하다는 점이 문제로 꼽힌다.

지난 1월 하동군에 있는 발전소 경상정비 하청업체 HPS 소속 노동자 85명은 집단으로 건강관리카드 발급을 신청하기도 했다. 건강관리카드는 노동자 직업병을 미리 찾아 관리할 수 있는 제도다.

박규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발전HPS지부장은 “발전소 노동자들은 분진과 화학물질 등으로 폐 질환이 우려된다”며 “하동군이 아무래도 외지에 있어서 정보 접근성이나 의료 접근성이 취약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