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되면 연구개발·세재 혜택
홍남표 시장, 산단 모색 등 주문

창원시가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받고자 행정력을 집중한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지역별 특화한 에너지산업과 에너지 연관산업 기업·연구소 등이 집적화해 비용감소화 기술혁신 등 융복합 효과를 불러오는 클러스터를 의미한다. 2017년 12월 제정된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육성 특별법'에 근거해 정부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사업이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되면 연구개발(R&D)과 지방투자보조금, 세제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창원시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에 일단 청신호가 커졌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10일 창원에서 '원전업계 간담회'를 열고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기존 원전산업 협력업체 지원대책에 더해 연구개발과 보조금 등을 집중해 원전 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는 취지다.

이 장관은 당시 "경남도에서 신청을 준비하고 있으므로 신청이 된다면 신속하게 지정 검토를 추진하겠다"며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과 함께 전력 공기업이 1조 원 규모 발전기자재 일감을 조속히 발주해 창원지역 원전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노형·기자재 등 수출 가능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결집하고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도 본격적으로 가동하겠다"고도 했다.

이에 창원시는 차질없이 지정 절차가 진행될 수 있도록 활용 산업단지 모색 등 대응에 나섰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지난 12일 간부회의에서 "원전을 조기에 정상화하고자 중앙부처에서도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산업부는 창원지역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하고자 하는 듯한데, 우리 시가 꼭 지정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남도에서 준비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도보다 창원에 전문가들이 많고 네트워크도 풍부하다. 지금껏 여러 업체와 소통도 잘해 왔다"며 "기존 산단을 활용할 것인지 또는 조성 중인 여러 산단 중 하나를 활용할 것인지를 잘 검토해 최대한 빠르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창원시는 기본 데이터를 도에 제공하는 등 경남도 신청에 발맞춰 지정 당위성을 높일 계획이다.

2020년 창원국가산업단지, 진해연구자유지역, 가포신항 배후단지 등이 '가스복합발전'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된 바 있다. 창원은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가스터빈을 개발한 두산에너빌리티(옛 두산중공업), 관련 기업 48%가 위치한 환경적 요인 등을 볼 때 '한국형 표준 가스복합발전 개발' 최적지로 꼽힌다.

창원시는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를 연구·산업거점으로 나누고 △연구거점인 연구실증지구를 진해 첨단산업연구단지 △코어지구를 창원국가산업단지 △투자지구를 가포지구 항만배후단지, 전기연구원 일대 강소특구 등을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가스터빈 관련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2조 3706억 원 규모 생산유발 효과와 7630억 원어치 부가가치 유발, 고용창출 4288명을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un@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