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위원장 포함 9명 구성
권성동 원내대표 의총서 재신임
윤 측근 주기환 전 수사관 포함
국당 몫 최고위원 정점식 미합류
당 수습·전대 관리 등 과제 산적

국민의힘 주호영호가 닻을 올리고 항해에 나섰다.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위원 8명 인선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비대위원은 당연직 권성동 원내대표·성일종 정책위 의장, 지명직 엄태영(충북 제천단양)·전주혜(비례) 의원·정양석 전 의원·주기환 전 대검찰청 수사관, 원외 청년 몫 최재민 강원도의원·이소희 세종시의원이다. 대변인에는 박정하 의원, 사무총장에는 박덕흠 의원, 비서실장에는 정희용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 과정 속 안철수 의원에 의해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으로 지명된 정점식(통영·고성) 의원 등 경남지역 원내·외 인사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국민의힘 상임전국위원회는 이날 오후 3시 회의를 열어 이 같은 인선안을 승인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나눈 ‘내부 총질’ 문자 파동으로 당을 비상 상황에 이르게 한 권성동 원내대표는 재신임을 받았다. 주 비대위원장은 상임전국위 전 화상 의원총회를 열어 인선안을 공개하고 권 원내대표 재신임 여부를 표결에 부쳤다.

당 내부에서 당을 위기로 몰아넣은 권 원내대표가 비대위에 합류하는 것이 바람직하냐는 의견이 표출된 데다, 그가 당 대표 직무대행과 함께 원내대표직도 함께 내려 놓았어야한다는 의견도 있어서다. 의총 참석 의원들 과반수 지지를 받으며 권 원내대표는 재신임에 성공했다.

이번 인선에서 가장 주목받은 건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참여 비중이었다.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은 이준석 전 대표가 이들을 정조준하며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강경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이 와중에 비대위에 윤핵관이 다수 참여하면 주 비대위원장의 당 혁신 의지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권 원내대표가 재신임을 받은 가운데 주 전 수사관이 윤석열 대통령 측근으로 분류된다. 그는 윤 대통령이 검사 시절 광주지검에 근무할 당시 수사관으로 일했다. 지난달 그의 아들이 대통령실에서 6급으로 일하는 사실이 알려져 ‘사적 채용’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초선 엄태영·전주혜 의원은 뚜렷한 계파색을 띠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양석 전 의원은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때 사무총장을 지낸 바 있다. 당 내홍이 ‘윤핵관’ 등 계파 문제에서 야기한 만큼 이를 경계하는 방향으로 구성한 것으로 여겨진다.

최재민 도의원·이소영 시의원은 각각 38세, 36세로 ‘청년’ 목소리를 담당한다. 이들은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후보 청년보좌역을 맡았었다.

비대위가 가장 먼저 맞닥뜨린 당면 과제는 당 분열 수습이다. 주 위원장은 지난 9일 취임 기자회견에서 “비대위 첫째 임무는 당 갈등과 분열을 하루빨리 수습해 하나 되는 당을 만드는 것”이라며 “서로 양보하고 입장을 바꿔 생각하면서 조속히 하나 된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드려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상황은 녹록지 않다. 당장 17일 이 전 대표가 신청한 비대위 전환 효력정지 가처분 심문이 예정돼 있다. 비대위 출범으로 자동 해임된 이 전 대표 반발 수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전직 대통령 박근혜 씨 탄핵을 언급하며 “탄핵에 이르는 과정, 사후적으로 후회했던 지점들이 있는데, (박 씨가) 독주를 하려고 할 때 미리 견제를 했어야 하는데 (당시) 그렇게 하지 못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총선 때 공천 학살할 때도 ‘진박’(진실한 친박근혜)이라고 해서 호가호위하는 이상한 분들이 나왔을 때 미리 제압하지 못했다”며 “익명 인터뷰를 하고 당내에서 사고치는 걸 보면 진박보다 윤핵관들이 결코 못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는 권 원내대표 재신임을 두고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내부 총질 문자와 체리 따봉 받은 걸 노출시켜서 지지율 떨어지고 당의 비상 상황을 선언한 당대표 직무대행이 의총에서 재신임을 받다니 아이러니”라고 꼬집었다. 이어 “도대체 어디가 비상이었고 어디가 문제였고 누가 책임을 진 것이냐”며 “대통령과 원내대표가 만든 비상상황에 당 대표를 내치고 사태종결”이라고 했다.

가처분 신청 건 결과와 상관없이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 등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투쟁을 예고하고 나선 셈이다.

‘혁신형’이냐 ‘관리형’이냐 등 비대위 성격을 두고 벌어질 비대위원장과 당권 주자들 간 이견, 또 전당대회 시기를 두고 차기 당권 주자들 각 지지 의원, 당원들 간 서로 다른 목소리가 또 다른 당내 갈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김두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