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 현실 고발, 처우 개선 요구하는 노동자들
고물가와 기후위기 시대...정부 향한 비판

23일 오후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에서 민주노총 경남본부 결의대회가 열렸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의 반노동 기조에 반발하면서 노동개악 저지와 기본노동권 보장, 산업전환-기후정의 의제를 던졌다.

조형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은 “이 땅의 보통 노동자 1400만 명이 비정규직으로 불안정한 노동을 하며 미래를 기약할 수 없다”며 “돌봄 노동자, 택시 노동자 등의 노동 기본권마저 지켜주지 못하는 정부와 경남도를 향해 분노를 내뱉고 있다”고 일갈했다.

조 본부장은 “우리가 어떤 일을 하든 모든 노동은 신성하고 존중받아야 하며,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며 “당장 살기 어렵고 미래는 더욱 암담하고 불안한 것이 집권 6개월이 지난 윤석열 정부의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23일 오후 국민의힘 경남도당에서 열린 민주노총 경남본부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공연을 보고 있다. /김다솜 기자
23일 오후 국민의힘 경남도당에서 열린 민주노총 경남본부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공연을 보고 있다. /김다솜 기자

한국지엠 비정규직지회는 신규 채용이 아닌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지난 5월 한국지엠 창원공장은 신차 생산 계획과 함께 채용 소식을 알렸으나 일부만 정규 생산직으로 채용됐다.

김경학 한국지엠 비정규직지회장은 “경남도와 창원시, 고용노동부, 국회의원이 공장이 정상화되면 해고자 복직을 약속했지만 3년이 지나도록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청춘을 바쳤던 공장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밝혔다.

이날 결의대회에서는 민주택시노조 해금강택시분회와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 등 경남 지역 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참석해 자신들의 노동 환경과 처우 개선을 강조했다. 결의대회에는 높은 물가와 서민들의 불안정한 삶, 기후위기와 정의로운 전환 등 다양한 주제 발언이 이어졌다.

이병하 경남진보연합 상임대표는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 기대하는 국민이 많았지만 하나도 바뀌지 않고 거꾸로 가고 있다”며 “어렵고 힘든 취약계층을 위한 예산은 다 깎였고, 서민들에게 필요한 공공 정책 대신 민영화를 얘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진영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사무국장은 “경남도는 기후위기에 관심도 없고, 발전소 노동자를 위한 일자리 대책도 없다”며 “발전소 실태조사와 용역은 진행되지 않으며 당사자 목소리를 들으려는 시도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