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 60명 박완수 지사 부울경특별연합 반대 지지
특별연합 대안 '부울경 행정통합'에 입장 없이 말 아껴
"도의회 대안 마련하겠다"...지역별 이해관계 여전할 듯

국민의힘 경남도의원들이 박완수 경남도지사의 부울경특별연합 반대 입장을 지지하며 당내 균열을 보였던 봉합에 나섰다.

국민의힘 원내대표단을 비롯한 도의원 15명은 지난 23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에 힘을 실어주면서도 박 지사가 대안으로 제시한 부산·울산·경남 행정통합에는 한발 물러나 말을 아꼈다. 이날 회견문은 ‘도의회 국민의힘 의원 일동’으로 발표됐다. 도의회 구성은 도의원 64명 중 국민의힘 60명, 더불어민주당 4명이다.

국민의힘 경남도의원 15명이 경남도의 '부울경특별연합' 반대 입장을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미지

정쌍학(창원10) 원내부대변인은 “특별연합은 우려했던 대로 행정·재정적 권한은 고사하고 알맹이도 없이 150억 원 이상 천문학적인 예산과 140여 명 인력 소요 등 막대한 행정비용만 가져올 것이 불 보듯 하다. 옥상옥의 불완전한 조직이 지금의 부울경특별연합이다”고 밝혔다. 이어 “수도권에 대응한 부울경 초광역협력은 미래 세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그 길은 특별연합이 아니라 도민 다수가 원하는 실효성 있는 정책 대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부울경특별연합 대안이 부울경 행정통합이라고 못 박지는 않았다. 서부경남 소외론, 통합 창원시 후유증을 의식한 것이다.

조영제(함안1) 원내대표는 박 지사의 발표에 반발해 김해, 거제, 양산 지역구 도의원들이 부울경특별연합 추진을 촉구한 것에 대해 “지역의 미래 발전방향으로 지역구 의원 개인 입장을 표명한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통합은 또 다른 지역적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답하기 어렵다”고 했다.

모두 국민의힘 소속인 도의회 의장단이 경남도의 특별연합 일방 파기에 유감을 표명한 것에 대해서도 절차에 대한 도의회 입장이라고 설명하며, 지역별로 이해 관계가 다른 도의원들을 아우르며 내부 결속을 다지고자 애썼다.

조 원내대표는 부울경특별연합이 11대 도의회에서 졸속 추진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11대 때 국민의힘 도의원들은 근거 규약을 12대 의회가 구성된 이후 해야 한다고 밝혔지만 다수 힘으로 의결을 강행했다. 경남도에 더 많은 희생을 강요하는 부울경특별연합에 대해 당시 11대 도의원으로서 반성한다”고 말했다. 특별연합 규약안은 지난 4월 15일 본회의에서 재석의원 33명 중 찬성 22명, 반대 9명, 기권 2명으로 가결됐다.

국민의힘 도의원들은 입장문에서 “의회가 결정했으니 따르라 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다. 경남의 100년 명운이 걸린 중차대한 문제를 12대 도의회가 집행부와 내용을 살펴보고 이행을 결정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더불어민주당이 무분별하게 비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고 반대를 위한 반대는 자제돼야 한다고 했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별도의 기구를 구성하는 등 ‘초광역 지방정부’ 개혁을 위한 더욱 깊은 숙의와 합리적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특별연합 파기를 비판했던 전기풍(거제2) 도의원은 “국민의힘 단결과 한목소리를 내야 하는 도의회를 위해 당 목소리에 찬성했다”며 “도의회는 집행부 수장을 의식하지 말고 경남연구원에 용역 결과 보고서를 요구해 직접 특별연합과 행정통합 실익을 따져봐야 한다. 도지사가 2026년에 통합을 이루겠다고 했는데 임기 내내 끌고 가겠다는 것 아니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영수(양산2) 도의원은 “10월 4일부터 6일까지 제주도에서 국민의힘 연찬회가 열린다. 대안 마련을 위한 여러 이야기가 나올 것이다. 특별위원회 구성도 제안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미지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