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26일 발표... '조건부 찬성' 가능성 등 관측
부산시의회 시정질문서 행정통합 관련 질의 예상

경남도가 부울경특별연합 이탈 선언 후 공세에 시달리면서 26일 예정된 울산시의 특별연합 실효성 용역 결과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두겸 울산시장이 경남도처럼 특별연합 이탈을 공표하면,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홀로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과 시민사회의 비판은 둘로 분산될 가능성이 크다.

문제는 울산시가 정무적 판단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내놓을 경우다. 울산시 내부에서는 경남도가 특별연합 이탈 발표 후부터 수세에 처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울산·경남 행정통합에도 찬성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남권 5개 시·도지사들이 지난 1일 경주 코모도호텔에서 열린 ‘2022 영남미래포럼’에 참석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경남도
영남권 5개 시·도지사들이 지난 1일 경주 코모도호텔에서 열린 ‘2022 영남미래포럼’에 참석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 김두겸 울산시장, 부산시 경제부시장 등이 참석했다. /경남도

이에 ‘부산시가 권한을 대폭 내려놓는다면 특별연합에 참여하겠다’는 조건부 결론을 낼 것이라는 등 갖가지 관측이 나온다.

이렇게 되면 박 지사는 더 곤경에 처할 수밖에 없다. 특별연합에 반대하며 행정통합을 돌파구로 삼았는데, 울산이 조건부 특별연합을 주장하면 행정통합 추진 동력을 상실함은 물론 특별연합 이탈의 책임공방이 가열될 수 있다. 꼬이고 꼬인 국면이 되는 셈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6일 시의회 시정질문을 앞두고 있다. 이날 시정질문에서 특별연합이나 행정통합과 관련한 견해를 묻는 질문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질의가 진행되면 박 시장의 진의를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울산시가 어떤 발표를 할지 알 수 없는 상태라 여러 경로로 방향과 의중을 파악하고 있는 중”이라며 “울산시의 용역 결과 발표 내용을 보고 대응책을 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별연합과 행정통합 문제에 이목이 쏠려 있는 만큼 하루빨리 일단락돼 경남도의 행정이 정상화되길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민왕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