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업종 노동자 현장 증언 "안전 대책 미흡하다"

한 순간의 방심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화학물질 사업장이나 건설기계 현장 안전 대책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와 중대재해 없는 세상 만들기 경남운동본부 등은 8일 김용균 4주기를 맞아 4개 업종(식당·요금소·화학물질 사업장·건설기계) 실태조사 결과와 함께 현장 목소리를 공개했다.

8일 오후 민주노총 경남본부에서 4개 업종 노동자들이 열악한 작업 환경을 증언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8일 오후 민주노총 경남본부에서 4개 업종 노동자들이 열악한 작업 환경을 증언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김병훈 민주노총 경남본부 노동안전보건국장은 “4개 업종 안전보건실태를 파악해 특성별 문제점을 파악하려 했다”며 “노동자 건강권 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과 개선 요구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업 재해율이 높은 건설기계 노동자들은 안전작업절차서가 어디 있는지, 안전보건규정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 상황에서 일하고 있었다.

황정원 민주노총 건설노조 경남건설기계지부 조직부장은 “경미한 사고는 100% 공상 처리하기 때문에 공사장 앞에 걸린 무재해 간판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산재 사고가 많으면 벌점이 부과돼서 입찰에 문제가 생기는 바람에 공상 처리로 끝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화학물질 사용 사업장에서도 안전 대책은 미흡했다. 화학물질 사용 사업장은 국소배기장치 설치, 작업환경측정과 특수 검진 등으로 노동자 건강권을 보장해야 하지만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김준기 금속노조 대흥알앤티지회 사무장은 “안전교육을 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물기 때문에 진행은 하고 있지만 동영상을 틀어주는 등 실질적인 교육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산업안전보건위원회가 작업장 내 위험 요소를 확인해야 하지만, 노동자 위원은 사업장에서 활동 시간을 고려해주지 않아 조퇴나 연차를 써가면서 안건을 조사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민간위탁 요금소 노동자들은 불안을 호소했다. 지난 5월 화물차량이 요금소를 들이박는 사고로 요금소 노동자 2명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어 산재 신청을 한 일도 있었다.

여강선 민주노총 마창대교지회장은 “마창대교는 두 달에 한 번꼴로 사고가 일어나지만 좁은 요금소 공간에서 피할 곳이 없다”며 “좁은 공간을 넓히는 등 근본적인 해결은 하지 않는 바람에 노동자들은 불안에 떨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식당 노동자들은 온열, 소음, 피부 질환, 미끄러짐 등 작업 환경 곳곳에서 위험 요소를 마주한다. 대우조선해양 하청 웰리브지회 노동자들은 조선소 노동자 2만 명의 식사를 감당하고 있었다. 이들은 손가락이 굽는 등 근골격계질환에 시달리고 있다.

이정협 금속노조 웰리브지회장은 “다단계 하도급 구조에서 회사는 식재료 비용을 아낄 수 없으니 인건비밖에 빼먹을 게 없다”며 “10명이 해야 하는 일을 6명이 하는 등 노동자들이 혹사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