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민사회단체 22곳 화물연대 총파업 지지

도내 시민사회단체가 정부·여당 비판으로 화물연대 총파업에 지지를 보내고 있다.

투쟁하는 노동자와 함께하는 경남연대는 8일 오후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에 노동 탄압을 중단하고, 대화로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투쟁하는 노동자와 함께하는 경남연대가 8일 오후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에서 화물연대에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다솜 기자
투쟁하는 노동자와 함께하는 경남연대가 8일 오후 국민의힘 경남도당 앞에서 화물연대 총파업에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다솜 기자

조병옥 전국농민회총연맹 부경연맹 의장은 “정부는 노동을 배제하고 적대시하겠다는 자기 정체성을 확립한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조 의장은 “지난 6월 화물 노동자들이 파업했을 당시만 해도 윤석열 대통령은 노동에 적대적인 사람은 정치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했기 때문에 진전될 줄 알았다”며 “그러나 정부가 화물연대와 논의하지 않고 국가 비상사태를 말하며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정부가 대화로 화물연대 파업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남연대는 “과적·과속·과로와 저임금·장시간 노동을 화물 노동자에게 강요하지 말라“며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성실히 대화로 절박한 요구를 수용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진보정당(정의당·진보당·녹색당)도 기자회견에 동참해 현 정부를 비판했다.

임동선 정의당 경남도당 사무처장은 ”윤 정부는 불법 파업을 운운하면서 자기 지지율이 오를 것으로 착각하는 것 같다“며 ”우리는 노동자와 끝까지 연대하면서 노란봉투법(노조법2·3조 개정안) 입법까지 승리로 이끌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투쟁하는 노동자와 함께하는 경남연대는 도내 시민사회단체 22곳으로 꾸려졌다. 이들은 지난해 3월 출범을 알리고, 지역 내에서 투쟁하는 노동자들과 연대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