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의실천연합(경실련)이 16일 발표한 '지역 의료격차 실태' 자료에 따르면 경남의 의사 수가 세종을 제외한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5번째로 적다고 한다. 산출한 의사 수는 2020년 기준 전국 17개 시도별 책임의료기관 의사 수로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바탕으로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의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를 산출한 것이다. 이처럼 경남지역은 지역 내의 의료기관에서 중대 질병이나 사고 등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받기가 상대적으로 더 어렵다는 것이다. 경남지역은 '치료가 시의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되었다면 살릴 수 있는 죽음'을 의미하는 '치료 가능 사망률'도 전국 평균을 웃돌았다.

그런데 경남지역은 '의사가 부족하고 사망률이 높은 지역'에 충북·인천·전남·경북·충남·전북과 함께 포함되었지만, 공공병원이 부족하고 사망률이 높은 지역에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한다. 경남은 중간 권역 진료권 내 300병상 이상 책임 공공병원 설치율이 전국 평균을 웃돌았는데, 공공병원으로는 마산의료원, 통영적십자병원, 양산부산대학교병원, 거창적십자병원 등이 있다. 경남도의료원 진주병원 설립 사업을 통해 서부 경남 공공병원이 2027년에 문을 열게 되면 경남의 5개 책임 공공병원이 지역거점 책임의료기관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런데 가장 필요한 일은 책임 공공병원의 역할을 강화하여 경남의 '치료 가능 사망률'을 낮추는 것이다. 나아가 지역에서 취약한 필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중증 응급 의료센터를 운영하고 산부인과, 소아과 등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을 제대로 하려면 필요한 의료진을 제때 수급할 수 있어야 한다. 의료진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의료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무엇보다 의료진을 계속 유지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의대 정원을 늘려서 의료진 부족을 해소하고 일정 기간 지방 근무를 전제로 한 공공 의대를 설립하는 국가적 정책도 필요하다. 더 중요한 것은 경남지역에서 필수 의료서비스에 종사할 의료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앙정부와 더불어 경남도와 시군도 역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