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확장 당시 녹화 등 정비사업 추진 약속
사토장 확보 등 문제로 사업기간 1년 연장 승인

20여 년간 세 차례 확장을 거듭하는 동안 도심 속 흉물로 남은 양산시 덕계동 건설폐기물 사업장이 또다시 사업기간을 연장한다.

양산시는 '도시계획시설사업 웅상지구 폐기물처리시설 조성사업 실시계획(변경)인가'를 최근 고시하고 지난해 12월 31일 준공 예정이었던 사업기간을 오는 12월 31일로 1년 연장했다.

덕계동 232-3번지 일원에 민간 건설폐기물 전문처리업체에서 운영하는 사업장은 2002년 4만 985㎡ 규모로 허가를 받았다. 이후 2006·2009년 두 차례 도시계획을 변경해 사업지를 확장하고 2020년 또다시 1만 2019㎡를 늘려 전체면적이 14만 6571㎡로 처음 허가를 받았을 때보다 3배 이상 규모가 늘어났다.

이곳에는 폐기물을 처리한 순환토사가 흉물스러운 모습으로 쌓여 도시 미관을 해치는 것은 물론 환경오염, 안전사고 우려마저 나오는 등 민원이 끊이질 않았다. 무엇보다 최초 허가 당시만 하더라도 주변에 별다른 시설이나 주거지가 없었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폐기물 산을 에워싸듯 대승하이아트(790가구)·경동스마트홈(487가구), 두산위브(1337가구), 두산위브2차1단지(680가구)·2단지(442가구) 등 인근에 공동주택 입주가 잇달아 이뤄지고 2024년 8월 트리마제1단지(1066가구)·2단지(403가구)가 입주를 앞두고 있어 논란은 더욱 커졌다.

세 번째 확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이 업체는 "추가 승인은 폐기물을 더 받아 사업장을 확장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을 보장하고자 조건부로 기존 폐기물 더미 높이를 15∼20m가량 낮추고 도심 방면에 완만하게 축대벽으로 단을 쌓아올릴 공간을 확보하는 동시에 이곳에 녹지를 조성해 도시 미관을 개선하려는 취지"라며 주민 설득에 나섰다.

도심 속 흉물로 민원이 끊이질 않는 양산시 덕계동 건설폐기물 사업장 전경. /이현희 기자<br>
도심 속 흉물로 민원이 끊이질 않는 양산시 덕계동 건설폐기물 사업장 전경. /이현희 기자

반면, 주민은 안전이 아닌 사업성 때문에 부지를 확장하려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그동안 이곳에서 폐기물 흙더미가 무너져 작업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벌어진데다 폐기물을 실어나르는 덤프트럭·레미콘 차량 등을 운행하는 과정에서 날림먼지로 주민이 불편을 호소하는 등 크고 작은 마찰을 빚어왔기 때문에 '사업 마무리를 위한 확장'이라는 사업체 설명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못했던 것이다.

결국, 시는 주민 요구를 반영해 주거환경·안전 보장, 차폐숲 조성, 날림먼지 등 환경저해 요인 대비시설 설치 등 보완책을 조건으로 내걸고 사업을 승인했다.

하지만, 건설경기 악화로 자재 수급이 어려워지고 정비사업 과정에서 나온 폐모래를 처리할 사토장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사업기간을 1년 연장하자 주민 불만이 또다시 터져 나오고 있다. 이곳 주민은 "20여 년 간 사업을 확장해오면서 수익을 얻는 일에만 신경을 쓰다 정작 약속한 정비사업은 제대로 추진하지 않고 있다"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에 시 관계자는 "현재 녹화사업은 하단부 70%가량 진행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눈에 띄는 상단부 공사를 마무리 하려면 30t가량 현장에서 나올 폐모래 등을 처리할 사토장 확보가 우선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업체에 공정계획 등을 제출받아 사업기간을 연장하도록 승인했다"고 말했다. 또한, "이른 시일 안에 녹화사업을 마무리하고 도시미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사업자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현희 기자 hee@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