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혁신도시협의회 긴급임시회 갖고 공동성명

진주시를 비롯한 전국 혁신도시가 있는 11개 시군구 단체장들이 2차 이전할 공공기관을 기존 혁신도시에 우선 배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국혁신도시협의회는 30일 전북 우석대학교에서 공공기관 2차 이전과 관련한 긴급 임시회를 하고 이 같은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이번 임시회는 국토교통부의 '공공기관 2차 이전 기본계획' 수립 본격화를 앞두고, 기존 혁신도시로 일괄 이전이 아닌 다른 지역 분산배치 시 지역소멸 현상과 맞물려 새로운 갈등의 전조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협의회 차원의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자 열렸다.

혁신도시협의회는 지난해 7월 '지방 이전 시 혁신도시 우선 이전'을 포함한 5개 공동건의 사항을 국토부를 포함한 정부 부처에 전달한 바 있다.

혁신도시협의회는 이날 공동성명도 발표했다. 이들은 "정부가 연내에 추진하려는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 추진 방향을 전국 10개 혁신도시 성공적 안착과 혁신기능 수행을 위해 기존 혁신도시에 우선 배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진주 등 혁신도시에 있는 11개 시군구 단체장으로 구성된 전국혁신도시협의회는 30일 오전 전북 우석대학교에서 공공기관 2차 이전과 관련한 긴급 임시회를 하고 기존 혁신도시에 우선 배치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진주시
진주 등 혁신도시에 있는 11개 시군구 단체장으로 구성된 전국혁신도시협의회는 30일 오전 전북 우석대학교에서 공공기관 2차 이전과 관련한 긴급 임시회를 하고 기존 혁신도시에 우선 배치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진주시

이어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은 혁신도시 성공적인 안착을 통해 원도심과 이를 잇는 도시개발로 이어져야 할 것"이라며 "'혁신도시 조성·발전 특별법'에 따라 공공기관 2차 이전 대상에 혁신도시를 우선 배치하고 혁신도시 성공적 안착을 도모해야 한다"고 했다.

혁신도협의회는 국토부의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 기본계획' 업무보고가 혁신도시 활성화가 아니라 원도심 활성화에 초점이 맞춰졌다는 점을 우려했다. 이들은 "혁신도시는 수도권 인구 집중화 현상을 막고 소멸 위기에 처한 지방을 다시 활성화하기 위해 조성됐다"며 "2차 공공기관 이전이 기존 혁신도시가 아닌 타지역이나 원도심 활성화 계기로 이용된다면 지금까지 지자체에서 해온 노력은 물거품이 되고 지방 불균형은 더욱 심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희태(전북 완주군수) 혁신도시협의회장은 "혁신도시 조성의 근본 취지인 수도권 인구집중 차단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전국 9개 혁신도시에 공공기관 2차 이전을 우선 배치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혁신도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후 전국 전 지역으로 공공기관을 확대 이전해야 혁신성장 기반을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공공기관 이전으로 정주 여건과 교통·산업 인프라가 갖춰진 혁신도시에 1차 이전공공기관 및 지역전략산업 연관 기관이 이전하게 되면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며 "혁신도시 조성의 근본 취지를 제고하고 진정한 지역균형발전 실현을 위해서는 '혁신도시 우선 배치'가 반드시 시행돼야 하며, 이를 위해 회원도시 간 공동대응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성명에는 전북 완주군과 전주시, 울산 중구, 제주 서귀포시, 충북 진천군과 음성군, 대구 동구, 전남 나주시, 강원 원주시, 경북 김천시, 진주시 등 전국 9개 혁신도시에 있는 11개 기초단체가 참여했다.

/김종현 기자 kimjh@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