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월~11월 국비 받아 사업 진행
드론 활용한 도서지역 물품 배송
재난안전관리 모티터링 사업 실증
시 "실제 상용화 가능하도록 노력"

창원시가 국토교통부 주관 2023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선정됐다.

지역 특성에 맞는 드론 활용 실증을 지원하는 이번 사업 기간은 올해 4~11월이다. 창원을 포함한 전국 15개 지방자치단체가 이행한다. 정부는 이들 자치단체에 최대 14억 원을 지원한다.

자료사진. /pixabay
비행 중인 드론.

시는 도서지역 스마트 통합 물류체계 실증, 통합 재난안전관리 모니터링 실증 등 물류·안전분야로 나눠 사업을 추진한다. 도서지역 스마트 통합 물류체계 실증은 마산합포구 구산면 실리도 인근에서 한다. 드론을 활용한 택배 배송이 가능한지 보는 것이다. 시는 육지에서 섬으로 이동하는 배송 서비스를 우선 실증하고 나서, 섬에서 채취한 신선한 해산물을 육지로 역배송하는 모델도 실증할 예정이다. 육지에서 실리도까지 비행거리는 5.7㎞다.

시는 실증도시 사업 종료 이후에도 드론 택배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도록 자체 예산을 확보해 배송비 보전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재난안전관리 모니터링은 구산119안전센터 일대 해양·산지에서 이뤄진다. 산불, 양식장 내 불법채취, 해양오염, 재선충 등 재난·위급상황을 드론으로 상시 감시하고 대응하는 체계를 살피는 것이다.

특히 최근 화재 발생률이 늘고 지난해 마산만에서 정어리 집단 폐사 사태가 일어난 점을 고려해 재난안전관리 공공서비스 새 모델 제시에 힘쓴다. 시는 마산합포구청 안에 관제센터를 시범구축해 사업을 통합 관리하고, 향후 권역별로 확대할 계획이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창원시는 땅길을 활용한 물류산업과 바닷길을 활용한 진해 항만물류산업에 모두 강점이 있다”며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하늘길을 활용한 물류 배송 서비스까지 구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단순히 실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상용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창원시는 2021년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지정 공모사업 선정을 바탕으로 북면수변생태공원 인근 하류지역과 마산만 등에서 자체 실증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응급처치 물품·택배 물품 드론 배송, 수질환경 감시 등을 실증한다.

시는 이번 실증도시 구축사업으로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 기대하며, 이를 항공 모빌리티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창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