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표 창원시장 브리핑에 도 직원 불만
차질없는 추진 당부하며 직원 격려 풀이
창원대-경상국립대 통합 논의 언급도 해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창원 방위·원자력 융합 신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지정과 관련해 ‘경남도가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강조하며 차질없는 추진을 지시했다.

박 지사는 20일 실국본부장회의에서 “창원 북면·동읍 일대 103만 평(339만㎡)이 국가산단으로 지정됐는데 두 가지 의미가 있다”면서 “창원국가산단이 제2 도약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고 그 지역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20일 도 실국본부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경남도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20일 도 실국본부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경남도

그러면서 “창원시는 애초 국가산단을 신청할 때 창원대학교 뒤 9만 평 정도만 신청을 했었다”며 “도가 100만 평을 국가산단으로 하자고 제안해 정부로부터 지정을 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과거에는 개발제한구역을 풀어 100만 평 국가산단을 지정한다는 것은 생각지도 못했던 일”이라며 “굉장히 큰 성과이고 지정 과정에서 노력한 도시주택국 직원들이 고생 많았다”고 말했다.

특히 “국가산단이 지정되면 2030년까지 1조 4000억 원 사업비를 투입해 7조 원 규모 경제효과가 있고 5만 명 이상 고용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며 “국가산단에 방위산업과 원전산업 뿐만 아니라 경남의 여러 주력산업이 입주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 지사는 정부 국가산단 후보지 지정 발표일이었던 지난 15일 한덕수 국무총리 방문 일정에 따라 직접 브리핑에 나서지 못했다. 최만림 도 행정부지사가 대신 국가산단 지정 기자회견을 했다. 초점은 단체장인 홍남표 창원시장 브리핑과 창원시 노력에 맞춰졌다. 도청에서는 도의 노력이 알려지지 않았다는 허탈감이 나오는 등 불만이 감지됐다. 이에 박 지사가 도청 직원들을 다독이는 차원에서 한 발언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박 지사는 이날 전국에서 가장 많은 10개 국가산단과 함께 우주항공청을 비롯한 우주항공복합도시, 가덕신공항, 남부내륙철도, 진해신항 등이 앞으로 10년 이내에 완성되면 경남은 다른 지역과 확연히 차별화하는 물류의 비교우위에 서게 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창원대와 경상국립대 통합 필요성도 언급했다. 지방대 상당수가 문을 닫을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정부가 대학의 자발적 구조조정을 유도하고 있는 만큼 창원대와 경상국립대 통합 논의가 필요하다는 견해다.

박 지사는 “앞으로 대학 지원 권한이 지방정부로 이양될 것”이라며 “도가 창원에 의대를 유치하려고 힘쓰고 있는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학 통합과 관련해 해당 대학과 논의하라”고 말했다.

/민왕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