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물가가 폭등한 것은 전 국민이 다 아는 사실이다. 유감스럽게도 물가가 오르니 실질임금은 낮아지게 돼 저임금 노동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때마침 최저임금 논의가 한창이다. 최저임금위원회 2차 회의가 25일 열린다. 노동자들은 1만 2000원을 요구하고 있다. 노동자들이 원하는 만큼 올려도 생계가 위협받는 상황인 만큼 정부는 제대로 된 최저 임금안을 내놓아야 한다. 지난해처럼 했다가는 서민 경제는 견딜 수 없을 것이고 빈부격차를 더 벌려 노동자 서민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수도 있다.

경남지역 여성 10명 중 9.8명이 올해 최저임금 9620원 수준으로는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또 거의 2명 중 1명은 내년도 최저임금이 1만 2000원까지 오르더라도 생활 유지가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그 이유는 대부분 '물가' 때문이라 답했다. 최근 마산창원여성노동자회와 전국여성노동조합 경남지부가 도내 여성 노동자 104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한 결과이다.

실질임금이 낮아지는 결과를 낳는 물가 상승을 막으면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주장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물가상승은 미국 등 글로벌 금리인상과 원자잿값 상승 등과 결부되어 있어 정부가 맘대로 할 수 없다. 그리고 임금상승을 막는 방법으로는 빈부 격차로 말미암은 사회적 갈등 양상을 해결할 수도 없다. 국민 대다수를 차지하는 서민들의 삶을 고단하게 하면서 성공한 정부는 없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이 문제는 풀릴 여지가 있는 것이다.

1만 원은 이제 한 끼 식사값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을 정부와 정치권이 깊이 인지해야 한다. 여기다가 생계와 맞물려 있는 각종 공과금도 가파르게 인상되고 있거나 인상을 기다리고 있다. 노동자들이 요구하는 1만 2000원은 지난해보다 약 24% 오른 수치이다. 한 해 인상분으로 지나치다는 목소리가 나올 수는 있다. 하지만 국민이 체감하는 물가는 그보다 더 올랐다. 가족 부양을 하려면 사실 1만 2000원으로도 부족하다. 모두가 함께 잘살 수 있어야 이 정부가 바라는 힘있는 국가가 될 수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