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가 진해경제자유구역에 국제학교 설립을 추진하자 경남지역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경남본부와 전교조 경남지부, 교육희망경남학부모회, 마산YMCA 등 18개 시민단체가 함께하는 경남교육연대는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제학교 유치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창원시는 2029년 개교 목표로 진해경제자유구역에 초중고교 통합과정 국제학교 설립을 다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2011년과 2017년 두 차례 추진하다 흐지부지되거나 3차례 교육환경평가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아 무산됐다. 그간 타당성 조사를 준비해온 창원시는 이달 15일 업체와 계약을 맺고 8100만 원을 들여 용역을 시작했다.

교육연대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국제학교로 이해되는 채드윅 국제학교의 경우, 유치원에서 고교 졸업까지 학비만 5억 7000만 원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기숙사 비용으로 2000여만 원을 추가로 내야 하고, 국제학교에 입학하고자 들인 사교육비를 합치면 억대를 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뿐만 아니라 국제학교는 정원의 30%를 내국인으로, 70%를 외국인 학생으로 채워야 하지만 관할 교육감 판단에 따라 최대 20%를 늘려 정원의 50%까지 내국인으로 채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창원시가 추진하겠다는 국제학교는 설립 비용을 시민 혈세로 감당해야 한다. 교육연대는 "학생들이 국제학교에 입학하고 학교를 다니면서 드는 사교육비 등을 포함하면 연간 학생 1인당 최대 1억 원이 들고, 12학년(초중고)을 다니면 10억 원이 필요하다"면서 "창원시가 추진하는 국제학교는 2016년에 비해 물가상승 등을 감안 한다면 1000억 원 규모를 훨씬 웃돌 것"이라고 주장했다.

헌법 제31조는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했다. 하지만 창원시가 설립하겠다는 국제학교는 1000억 원이 넘는 시민 혈세를 들여 부유층 극소수 학생들에게 혜택을 주는 공공성과 형평성을 위반하는 반교육이요, 국외 명문대에 입학하기 위한 스펙을 관리하는 학교다. 극소수 학생들에게 혜택을 주는 국제학교 설립계획은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