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어린이집 등원중지 결정, 일방 통보
엄벌, 폐원 요구하는 회견 ·성명 등 잇따라

아동학대로 물의를 일으킨 진주의 한 장애전문어린이집이 갑자기 문을 닫았다. 다른 어린이집을 찾지 못해 어쩔 수 없이 아이를 보냈던 학부모들은 일방적인 등원 중단 통보에 난감해 하고 있다. 지역사회에서 엄벌 여론이 들끓는 중에 벌어진 무책임한 폐원에 아동학대 사건 파문이 커지고 있다.

진주시는 지난달 31일 아동학대가 발생한 어린이집과 원장·보육교사에 각각 운영정지 6개월, 자격정지 6개월의 행정처분을 결정해 통보했다. 어린이집 운영정지 기간은 재원 아동의 전원 조치를 고려해 오는 9월 1일부터 2024년 2월 29일까지로 정했다. 그러나 해당 어린이집이 이날 학부모들에게 갑작스럽게 등원 중지를 통보했다. 

해당 어린이집은 이날 오전 사과문을 내고 나서 오후 1시쯤 어린이집 보육교사, 조리원, 운전기사 등 원장을 제외한 교직원 11명 전원에 대한 면직 보고를 했다. 학부모들에게는 6월 1일부터 등원을 중단하라고 통보했다.

갑작스러운 등원 중단 통보에 학부모들은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발만 동동 굴러야 했다. 진주시는 학부모들에게 당장 이용 가능한 어린이집과 방과후 지원 서비스를 안내했다. 또 해당 어린이집에는 보육 아동 조치와 보육교직원 채용 계획을 6월 1일까지 마련하여 제출하라는 공문을 발송했다. 시는 1일 오전 어린이집을 방문해 앞으로 대응을 논의하고자 했으나 원장을 만나지 못했다.

1일 진주시장애인총연합회와 진주시장애인복지시설협회는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진주시 등에 재발방지를 촉구하고 있다. /김종현 기자<br>
1일 진주시장애인총연합회와 진주시장애인복지시설협회는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진주시 등에 재발방지를 촉구하고 있다. /김종현 기자

시 관계자는 "어린이집은 폐쇄된 상태였고 원장은 연락이 닿지 않았다"고 밝혔다.

전원에 반대하거나 전원할 곳을 찾지 못해 해당 어린이집에 다녔던 아동은 19명이다. 그중 종일반 7명은 관내 장애아어린이집에 입소하거나 가정 보육을 하고 있으며, 방과후 아동 12명은 학교 방과후 교실을 이용하거나 방과후 지원 서비스 센터 이용을 안내받았다. 

시 관계자는 "아동의 전원에 대한 혼란을 조기에 수습하고, 어린이집 운영 법인 측에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엄중하게 행정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학대사건을 규탄하거나 자성하는 회견과 성명이 잇따랐다. 1일 오전 11시 진주시장애인총연합회와 진주시장애인복지시설협회는 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진주시 등에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이들은 "다시 한번 장애인 인권을 되돌아보는 계기로 삼아 장애인 인권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번 사건을 '최악의 파렴치 장애아동 인권유린 사건'으로 규정하고 가해자와 책임자, 무책임한 운영 법인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철저한 진상조사, 가해자와 책임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 피해자 회복 지원, 재발 방지대책 이행, 장애인인권센터 설치 등 제도적 예방체계 구축 등을 시에 요구했다.

정의당 진주시지역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장애아동을 학대한 푸른샘어린이집 폐원 조치하고 아동보육과 간부직 공무원들을 징계하라"고 요구했다. 

진주시어린이집연합회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육현장을 재점검해 신뢰받는 어린이집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또 "영유아를 보육하는 교직원들의 어려움을 공감해주며 보육의 힘든 부분에 대해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함께 모색하겠다"며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강화하고 자가 점검 기회를 가져 보육 교직원이 영유아를 지키는 보호자 역할을 잘 할 수 있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종현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