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에서 규탄집회
반인류적 반생태적 범죄행위 규정하며
정부에 "국제해양법 재판소 제소" 주장

정의당 경남도당·부산시당·울산시당은 윤석열 정부를 향해 ‘핵 오염수 일본 시찰단 보고서를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1일 주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과 일본 두 나라 국민이 모두 반대하는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상 투기를 대하는 한국 정부와 일본 정부를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반인류적, 반생태적 범죄행위인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상 투기를 전제로 한 양국 정부의 대국민 사기극을 즉시 멈출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핵오염수 해상 투기 계획을 중단하지 않고 계속 추진하겠다면 우리 정부는 국제해양법 재판소에 제소하고 방류 중단에 필요한 잠정조치를 즉시 취해야 할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핵오염수 해상 투기 계획을 즉시 철회하고 한국 정부는 핵 오염수 시찰단 보고서를 폐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경남도당·부산시당·울산시당이 1일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핵 오염수 해양 투기 중단과 한국 정부의 핵 오염수 일본 시찰단 보고서 폐기를 촉구하고 있다. /정의당 경남도당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현지 시각으로 31일 발표한 오염수 관련 중간 보고서에서 “도쿄전력은 오염수 샘플 측정 및 관련 기술적 역량에서 높은 수준의 정확도를 입증했다”며 “샘플을 수집하는 절차에서도 적절한 기준을 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교차 분석에서도 삼중수소 외에 추가적 방사성 핵종은 유의미한 수준으로 검출되지 않았다고 했다. 2012년 일본 기업 도시바가 만든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오염수를 정화하고 있다는 일본 주장에 무게를 실었다.

남은 건 한국 시찰단의 시찰 결과 보고서다. 지난 21일부터 26일까지 일본을 방문한 시찰단은 브리핑을 열고 주요 설비인 다핵종제거설비(ALPS), 측정확인용 설비(K4탱크군), 방출(이송·희석·방출) 설비와 중앙감시제어실, 화학분석동(방사능분석실험실)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고 밝혔으나 오염수 시료를 직접 확보하지 못하면서 독자적인 검증 작업이 부족하다는 우려가 일었다.

정의당은 이에 한국 시찰단의 보고서 폐기 촉구와 함께 “일본 정부와 IAEA는 안전하다는 가스라이팅을 즉시 멈추고 다른 나라에도 시료 채취를 허용하고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증명해 검증 결과가 일본 정부와 IAEA의 결과와 동일한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정화장치의 정확한 기준과 장비의 성능, 검증 실험내용 또한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일본 주장대로)안전한 처리수라면 일본에서 공업용수, 농업용수, 중수로 사용하라”며 “사용하기 힘들다면 지금 다 차가는 후쿠시마 핵오염수 저장탱크를 더 만들어 10년간 더 보관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상 투기에 반대한다는 말 한마디 못하고 무단투기 공범을 자처하는 윤석열 정부에 맞서 전 세계 국가와 국제연대를 확대하는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민왕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