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피해자 사과와 함께 의장에게 사직서 제출
윤리특위 자문위서 '제명' 권고에 사퇴 의사 밝혀

김태우 양산시의원이 시의회 직원 상습추행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아온 지 두 달여 만에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김 시의원은 25일 양산시청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정신적 고통과 마음의 상처를 받은 피해자와 양산시민에게 사죄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경찰 조사를 받으며 피해자가 정신적 고통과 마음의 상처를 받았을 거라는 생각에 미안함과 죄책감을 정말 많이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제 잘못으로 힘든 생활을 해왔고 지금도 힘들게 생활하고 있을 피해자 마음을 잘 알기에 매일 반성하면서 생활하고 저와 가족도 피해자에게 미안함과 죄송한 마음으로 일상적인 생활을 자제하며 반성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직원 상습추행 혐의를 받는 김태우 양산시의원이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 사과와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현희 기자 
직원 상습추행 혐의를 받는 김태우 양산시의원이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 사과와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현희 기자 

김 시의원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결과와 상관없이 이 시간 이후로 모든 걸 내려놓고 피해자 마음을 달래고 위로하는 데 노력을 다하겠다"며 "사건이 마무리되면 어떤 방법으로라도 이러한 일이 더는 일어나지 않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이고 사회에 봉사하며 살겠다"고 시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국민의힘 재선 시의원인 그는 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을 맡고 있다. 지난 1월 시의회 한 직원이 최근 1년여 간 김 시의원이 강제로 입을 맞추거나 특정 신체부위를 만지는 등 추행을 일삼았다며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고소한 직원은 이 같은 상황이 1년 넘게 반복됐고 심지어 시의회뿐만 아니라 노래방이나 술집 등 외부에서도 술자리를 함께하자고 요청할 때마다 마지못해 나가면 추행이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결국, 이 직원은 시의회를 떠나 다른 지역 기관으로 전출했다.

김 시의원은 논란이 커지자 국민의힘을 탈당했고, 시의회는 윤리특별위원회를 열어 징계 절차에 들어갔다. 민간위원이 참여한 윤리심사자문위원회는 지난 22일 제명을 권고했고, 26일 윤리특위가 본회의에 상정할 징계안을 의결할 예정이었다.

김 시의원 사직 처리는 의장이 제출받은 사직서를 승인하면 이뤄진다. 시의회가 선거관리위원회에 사직을 통보하면 양산시의원 마 선거구(동면·양주동) 보궐선거는 내년 4월 첫번째 주 수요일 치러진다.

김 시의원 사퇴 소식이 알려지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양산 을 국회의원 후보 선거대책위는 논평을 내고 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백왕순 대변인은 "양산시의회는 사퇴서 수리가 아니라 시의회 명예를 위해 김태우 시의원을 제명해야 한다"며 "사퇴서를 수리하면 양산시의회는 성폭력 피의자를 배출한 불명예를 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 시의원은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이었다가 성폭력 의혹이 알려지면서 전격적으로 국민의힘을 탈당했다"며 "사퇴서 제출은 기본적으로 이번 총선에서 동시에 치러질 시의원 보궐선거를 늦추려는 얄팍한 계산이 아니었나 의심한다"고 주장했다. 

/이현희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