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7명 의견 모아 제안서 보내
환경·놀이 시설·휴식에 관심
도지사 후보 3인, 반영 약속
교육감 후보 폭력 예방 공감

공직선거법상 만 18세 미만 아동·청소년에게는 투표권이 주어지지 않는다. 표를 행사하지 못하니 정치권도 아동·청소년 공약에 미온적 태도를 보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들은 지금 정치인들이 내리는 결정에 가장 오래 영향을 받는 미래 세대다.

이에 경남지역 아동·청소년이 직접 목소리를 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남아동옹호센터는 18세 미만 학생 617명의 의견 622개를 취합해 경남도지사·교육감 후보들에게 공약 제안서를 보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25일 후보별 정책 반영 여부가 담긴 답변서를 공개했다. 제안서에 회신하지 않은 최진석 통일한국당 경남도지사 후보는 제외했다.

 

◇도지사 후보 3인, 제안받은 공약 11개 모두 반영 약속 = 경남지역 아동·청소년들은 △환경권 보장 △놀 권리 보장 △안전한 통학로 조성 △아동 복지혜택 확대 등 4개 분야 11개 세부공약을 제시했다.

총 400개의 제안 의견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환경권 보장(41개·10.2%) 관련 공약이었다. 일회용품 사용 줄일 제도 신설, 기후위기해결을 위한 기업 의무 강화 등 아이들은 기후위기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었다.

도지사 후보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기후위기 대응에 기업이 동참한다면 파급력이 훨씬 더 커질 것"이라며 반영을 약속했다. 박완수 국민의힘 후보도 "기업의 지속할 수 있는 경영을 위해 ESG행정을 도입하고 기후위기 해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여영국 정의당 후보도 기후위기 대책 마련 필요성에 공감했다.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한 제안은 아동의 놀이·여가를 보장해달라는 의견이었다. 아이들은 경쟁 속에서 쉴 시간이 부족하고 마땅한 놀이 시설이 없다고 강조했다.

▲ (왼쪽 사진부터)양문석·박완수·여영국 경남도지사 후보와 김상권·박종훈 경남교육감 후보가 아동공약 정책 제안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남아동옹호센터
▲ 양문석 경남도지사 후보가 아동공약 정책 제안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남아동옹호센터

양 후보는 성인이 아닌 아동 대상으로 한 문화·체육시설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무장애통합놀이터 설치도 찬성했다. 그는 "놀이로 차별에 대한 교육을 조기에 할 수 있다면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br>
▲ 박완수 경남도지사 후보가 아동공약 정책 제안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남아동옹호센터

박 후보는 다세대주택 밀집지역에 거점별 놀이터를 구축하고 권역별 장난감 도서관을 확충하겠다고 공약했다.

▲ 여영국 경남도지사 후보가 아동공약 정책 제안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남아동옹호센터

여 후보도 실내놀이시설 확대, 무장애통합놀이터 설치 등 반영을 약속했다.

이 외에도 후보들은 범죄 예방 시설 설치 확대,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주차 단속 강화, 장애아동 교육권 보장 등을 약속하며 아이들이 제시한 세부공약 11개를 모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경남교육감 두 후보, 학교폭력 문제 해결 시급에 공감 = 아이들은 경남교육감 후보들에게 △학생 휴식시간 보장 △학교폭력 대책 마련 △진로·직업 체험 교육 확대 △학교 내 여가·편의시설 설치 등 4개 분야 7개 세부공약을 제안했다.

총 222개의 공약 제안 가운데 휴식시간 보장 요구가 89개(40%)로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아이들은 쉬는 시간 확대 및 등하교시간 조정으로 휴식 시간 보장 필요성을 주장했다.

▲ 박종훈 경남교육감 후보가 아동공약 정책 제안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남아동옹호센터

박종훈 경남교육감 후보는 "중간 놀이 시간 등 학생 휴식권 보장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편성 등 적극적인 정책을 시행 중"이라며 적극 반영을 약속했다.

김상권 경남교육감 후보는 휴식시간은 학교별 재량이라며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 김상권 경남교육감 후보가 아동공약 정책 제안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남아동옹호센터

학교폭력을 해결할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제안도 나왔다. 두 후보는 학교폭력 예방 기본방침은 처벌이 아닌 사전예방 교육이라는 점에 의견을 같이했다.

박 후보는 "처벌 강화보다는 피해자에 대한 보호조치와 관계회복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 역시 "처벌 강화가 자칫 학교폭력을 확대 재생산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학교 내 놀이시설 확보를 두고는 이견을 보였다. 박 후보는 "학생이 설계에 참여해 학생 중심 놀이 시설 및 휴식 공간 확보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반면 김 후보는 "실내에 놀이 시설을 설치하면 먼지 등으로 공기 질을 악화시켜 학생들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히며 반대의견을 표했다.

/박신 기자 pshin@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