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농민단체들이 제안한 농정 공약에 경남도지사 후보 4명 모두 화답했다.

경남도농민단체협의회는 26일 오후 경남도지사 후보를 초청해 확약식을 열었다. 이날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후보, 박완수 국민의힘 후보, 여영국 정의당 후보가 참석해 농정 공약을 약속했다. 최진석 통일한국당 후보는 공약 이행에는 공감했지만 다른 일정을 이유로 행사에 참가하지는 않았다.

협의회는 도지사 후보에게 농민과 농촌을 위한 10가지 농정공약 사항을 전달했다. 후보들은 10가지 농정공약을 실현가능한 범주에서 이행하겠다는 의미로 확약식에 참석했다. 

양문석 후보는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농촌 인력난 문제를 가장 시급하고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다"며 "일손이 없어서 밭을 다시 갈아엎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계절 노동자 관련 규제를 풀어 인력 투입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완수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과 자신의 농정 공약에 이미 중복되는 정책이 있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박 후보는 "경남농업인회관 문제가 해결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해주셨는데 농민 복지 차원에서 각별히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여영국 후보는 "경남이 제조업 중심으로 가고 있고, 주요 산업을 말할 때 농업이 빠지고 있다"며 "농업을 경남도 핵심 산업으로 설정하고 정책 방향을 가져 가겠다"고 말했다. 

양문석·박완수·여영국 경남도지사 후보가 장진수 (사)한국농업경영인 경남도연합회장 등과 함께 26일 오후 창원시 의창구 경상남도농어업인회관에서 농정공약 확약식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협의회는 농사짓는 농민이 아닌 투기 목적으로 농지를 구매하는 행위를 규탄했다. 이를 방지하려면 농지 이용실태 전수조사로 직불금 부정 수급이나 가짜 농민 행세를 적발해내야 한다고 했다. 

농어민 보호와 농업 및 농촌 공익적 가치를 높일 공약도 제안했다. 농어민수당 확대, 농촌 거주 수당 지급, 권역별 공공의료 강화 등으로 농민 삶을 돌봐달라고도 호소했다.

인구 고령화와 청년층 유출로 극심한 인력난을 겪는 농촌의 고충도 해소해달라고 요구했다. 외국인 계절 근로자 사업 확대, 농촌인력 종합지원센터 설치, 맞춤형 단계별 청년농 정착 지원 사업을 촉구했다. 

이밖에 경남도농업인회관 신축 이전, 포괄적점진적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대응 전략 수립, 고향사랑기부제 정착 방안 마련, 여성 농민 지위 및 권리 보장, 농업재해 보상 강화 등의 정책을 제안했다.

장진수 한국농업경영인경남도연합회장은 "농산물 가격 폭락, 인력 수급 불안 등 악재가 쌓여 경남 농민 얼굴에는 근심이 가득하다"며 "농민의 가치와 농심을 세심하게 헤아려 줄 지방자치단체장이 지방선거에 대거 당선되어 문제가 해결되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협의회 가입 단체는 가톨릭농민회마산교구연합회, 도4-H연합회, 도친환경농업협회, 농가주부모임 도연합회, 농촌지도자 도연합회, 대한양계협회 부산경남도지회, 대한한돈협회 도협의회, 전국농민회총연맹부산경남연맹, 전국마늘생산자협회 도지부, 전국양파생산자협회 도지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경남연합, 전국쌀생산자협회 경남본부, 전국한우협회 부산경남도지회, 한국낙농육우협회 도지회, 한국농업경영인 도연합회, 한국새농민회, 한국생활개선 도연합회, 한국쌀전업농 도연합회, 한국양봉협회 도지회, 한국여성농업인 도연합회 등이다.

/김다솜 기자 all@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