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 15명 기자회견에서 "특별연합 실익 없다"
11대 도의회가 규약 승인 졸속 추진했다고 주장
일부 도의원 반발에 대해 "미래발전방향 취지였다"

국민의힘 경남도의원 60명이 경남도의 부울경특별연합 반대 뜻을 지지하며, 박완수 경남도지사를 옹호하고 지역구별로 균열을 보였던 국민의힘을 봉합하고자 나섰다.

국민의힘 원내대표단 등 도의원 15명은 23일 경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에 대응한 부울경 초광역협력은 미래세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그 길은 특별연합이 아니라 도민 다수가 원하는 실효성 있는 정책 대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밝혔다. 이어 "특별연합은 우려했던 대로 행정·재정적 권한은 고사하고 알맹이도 없이 150억 원 이상 천문학적인 예산과 140여 명 인력 소요 등 막대한 행정비용만 가져올 것이 불 보듯 하다. 옥상옥의 불완전한 조직이 지금의 부울경특별연합이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도의원 15명이 경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울경특별연합' 반대를 지지하고 있다. /이미지

부울경특별연합은 졸속 추진됐다고 주장했다.

조영제 원내대표는 "지난 2월 11대 국민의힘 도의원들은 규약은 실제적 추진주체가 될 12대 의회가 구성된 이후 해야 함을 들어 졸속 추진을 강력히 반대했었다. 당시 11대 도의원으로서 반성한다"며 "12대 도의회가 향후 경남의 100년 명운이 걸린 중차대한 문제를 새로운 도정 집행부와 도의회가 내용을 살펴보고 이행을 결정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또 앞서 김해, 거제, 양산 지역구 도의원 등의 부울경특별연합 추진 촉구 발표에 대해 "지역의 미래 발전 방향으로 지역구 의원으로서 의견을 표명한 것이다"며 "도민이 원한다면 잘못된 것은 바로잡고 나은 길로 가는 것이 위민행정이다. 부울경특별연합의 실체와 행정통합 등의 정책에 대한 논의의 시간이 필요하다고"고 설명했다.

이들은 국민의힘 소속으로 꾸린 도의회 의장단이 경남도의 특별연합과 일방 파기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것과 관련해서는 절차에 대한 도의회 대표한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이 무분별하게 비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고 반대를 위한 반대는 자제되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 도의원들은 "미완성 특별연합에만 집착하는 것이 3개 시도민을 위한 것인지 되묻고 싶다"며 "우리는 별도의 기구구성 등 '초광역 지방정부' 개혁을 위한 더 깊은 숙의와 합리적 대안 마련으로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미지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