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행장 당연 후보군 전체 11명
내부는 현 행장·부행장 단 2명뿐
"부행장보 포함 등 범위 넓혀야"
지역사회 불합리한 구조 개선 목소리

경남은행 차기 행장 선임 절차가 시작됐다. 당연 후보군 중 내부 출신 인사는 2명뿐으로, 앞으로 내부 후보군 범위를 넓혀야 한다는 지적이 지역사회에서 나온다. 

◇내부 후보는 2명뿐 '비정상적인 구조' = BNK경남은행은 30일 이사회와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잇달아 개최했다. 이사회는 최고경영자 승계계획 변경 없이 지난해 결산 결과 승인 등 통상 절차만 진행했고, 임추위는 이날 차기 행장 선임 절차를 개시했다. 

승계계획이 변경되지 않음에 따라, 차기 행장 당연 후보군은 애초 예상됐던 11명으로 추려졌다. 후보군은 △최홍영 경남은행장 △심종철 경남은행 부행장 △성경식 BNK 금융지주 부사장 △안감찬 부산은행장 △이두호 BNK캐피탈 대표 △김병영 BNK투자증권 대표 △명형국 BNK저축은행 대표 △이윤학 BNK자산운용 대표 △김상윤 BNK벤처투자 대표 △김성주 BNK신용정보 대표 △김영문 BNK시스템 대표다.

2차 임추위는 오는 2월 중순께 열릴 예정이다. 차기 회의에서는 후보군 면접 일정, 사외이사 후보군 물색 상황 등을 고려해 향후 일정을 정한다. 

경남은행은 집중 호우 피해 중소기업·개인에 긴급 금융 지원을 한다. 사진은 경남은행 본점 전경. /경남은행
경남은행은 집중 호우 피해 중소기업·개인에 긴급 금융 지원을 한다. 사진은 경남은행 본점 전경. /경남은행

임추위가 승계계획을 고치지 않으리라는 점은 어느 정도 예견됐다. 빈대인 BNK금융지주 차기 회장 내정자가 언론에 "조직 안정에 무게를 두겠다"고 언급한 데다, 승계계획 변경을 결의할 이사회 역시 아직 김지완 전 지주 회장 영향력 안에 있는 상황이라서다. 

이에 따라 현재로서는 최홍영 현 행장 연임 가능성에 무게가 쏠린다. 디지털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빈 내정자와 결이 같고, 실적도 나쁘지 않아서다. 또 한 명의 내부 당연 후보군인 심종철 부행장은 당장 차기 행장 도전 뜻이 없는 걸로 알려졌다. 그 외 후보들은 모두 부산은행 혹은 외부 출신 인사들이다. 2014년 BS금융지주(현 BNK금융지주) 편입 이후 한 번도 외부 출신이 경남은행장에 오른 일은 없다.

◇지역사회 "내부 후보 범위 넓혀야" = 이처럼, 현재 승계계획상 차기 경남은행장은 현직 행장·부행장이 경쟁하는 형국이다. 하지만, 앞으로 경남은행 독립성을 유지해 나가려면 지금 같은 한정적인 경쟁구도에서 벗어나 내부 후보군을 더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철수 전 창원상의 회장(2014년 당시 경남은행 인수위원회 위원)은 "부행장을 거쳐 행장에 오르는 그림은 바람직하지만, 현재 내부 출신 후보군은 너무 적다"라며 "지역을 제일 잘 아는 사람이 행장에 도전할 길을 더 넓혀야 한다"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현직 부행장보'까지 포함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경남은행 부행장보는 4명으로 이 가운데 3명(고영준·김영원·예경탁)이 내부 출신이다. 이 기준을 적용했다면, 경남은행 출신 내부 후보군은 5명으로 늘어날 수 있었다.

지역 여론 때문에 가능성은 크지 않다지만, 지주 회장은 외부 출신 행장 선임을 언제든지 물밑에서 추진할 수 있다. 실제 황윤철 전 경남은행장은 연임을 위해 2021년 차기 행장 선임 절차에 도전했다가 뒤늦게 용퇴 의사를 밝혔는데, 당시 김지완 전 BNK금융지주 회장이 친정 체제를 강화하는 과정에서 물러날 수밖에 없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차기 행장 임기가 끝날 1년(연임 때), 혹은 2년 뒤 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빈 행장이 경남은행-부산은행 합병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반발을 감수하고라도 부산 출신 후보를 행장에 올리는 일이 그룹 통제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경남은행 내부 출신 후보더라도 현직 행장·부행장 2명만으로는 현실적으로 지주 회장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어느 정도 자격을 갖춘 전직 임원들이 행장 선임 경쟁에 뛰어들지 않으면, 은행 독립성 유지라는 소신을 지키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경남은행장 당연 후보군 범위는 최고경영자 승계계획으로 정해지고, 이 계획은 은행 이사회가 결의한다. 그런데 오는 3월 이후 은행 이사회를 구성할 새 사외이사들이 누구일지도 아직 알 수 없는 상황이다. 

한 전 회장은 "은행 이사회에서 경남 관계 인사들이 줄어든 일도 큰 문제"라며 "지역을 잘 알고 오래 활동할 사람들이 자리를 맡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빈 내정자가 경남 사정을 모르지 않는 만큼, 이 부분을 배려해 주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남은행 이사회는 매해 1번씩 정기적으로 최고경영자 승계계획 적정성을 검토해야 한다. 

/이창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