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의창 김지수 '인물론' 대 김종양 '색깔론' 경쟁
창원 성산 허성무·여영국 '심판론' 대 강기윤 '견제'

22대 국회의원 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 세찬 비가 내렸지만 여야 후보 기세는 꺾지 못했다. 창원 의창·성산 선거구에서 야권 후보는 정권 심판론을, 여당 후보는 정권 위기론을 강조했다.

◇창원 의창 = 김지수(54)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28일 오전 7시 의창구 소답동 도계광장삼거리에서 출근길 직장인에게 인사했다. 도계광장삼거리는 의창구에서 출퇴근 등 차량이 쏠리는 대표 장소다.

같은 시각, 김종양(62) 국민의힘 후보 선거대책위는 의창구 팔룡동 중동지구3사거리를 중심으로 유세를 벌였다. 김종양 후보 측은 중동지구3사거리가 6100가구 아파트 대단지 중동 유니시티와 맞붙어 유동인구가 불어난 장소인 점을 고려했다.

 

창원시 의창구 국회의원 선거 김지수(왼쪽)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종양 국민의힘 후보가 선거운동 첫날인 28일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경남도민일보
창원시 의창구 국회의원 선거 김지수(왼쪽)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종양 국민의힘 후보가 선거운동 첫날인 28일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경남도민일보

이날 오후 방송토론회를 마친 두 후보는 출정식을 열었다. 김지수 후보는 출정식 장소로 의창구 의창구청 앞, 김종양 후보는 의창구 창원도계부부시장을 선택했다.

김지수 후보는 인물을 봐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장을 볼 때 귤이 담긴 빨간 소쿠리, 파란 소쿠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선거 당일 이 당 저 당 가르지 말고 누가 지역 일꾼인지를 봐달라”고 말했다. 역대 총선에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당선하지 못한 곳이라는 점을 고려한 호소였다.

반대로 김종양 후보는 색깔론으로 정권 위기론을 꺼내 들었다. 그는 “베네수엘라 등 좌파 정권 때 나라를 침몰시켰다”며 “대한민국도 자칫 잘못하면 침몰할 위기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가 들어섰지만 입법 독재로 일 한번 제대로 못하는 처지”라며 “국회의원이 된다면 보수 투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창원 성산 = 성산구에서는 허성무(60) 민주당 후보가 정권 심판론과 여당 현역 국회의원 교체론에 힘을 실었다.

허 후보는 이날 오전 성산패총사거리 출정식에서 “압수 수색과 검찰권으로 정권을 지탱하면서 국민을 억누르는 윤 정권도 심판해야 하고 부동산 투기 구설에 오른 강기윤 의원도 심판해야 한다”며 “이번 선거에서 윤 정권과 강 의원은 개혁 대상이고 반드시 퇴출해야 할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강기윤(63) 국민의힘 후보는 이번 총선을 “나라를 고수하는 선거”로 정의하고 정권 심판론에 대응했다.

강 후보는 상남동 한국은행사거리에서 출정식을 열고 “민주당에서 외치는 구호가 국정 심판론인데 180석(21대 총선 때 민주당 의석수)으로 국정을 얼마나 농단했느냐”며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나라가 추락할 수밖에 없는 절체절명 위기”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정 심판이 아니라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세우고자 최소한 (국민의힘이) 과반수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창원시 성산구 국회의원 선거 허성무(왼쪽) 더불어민주당 후보, 강기윤(가운데) 국민의힘 후보, 여영국(오른쪽) 녹색정의당 후보가 선거운동 첫날 유세를 하고 있다. /경남도민일보
창원시 성산구 국회의원 선거 허성무(왼쪽) 더불어민주당 후보, 강기윤(가운데) 국민의힘 후보, 여영국(오른쪽) 녹색정의당 후보가 선거운동 첫날 유세를 하고 있다. /경남도민일보

여영국(59) 녹색정의당 후보는 정권 심판론에 더해 총선 기치인 ‘기후’를 강조했다.

중앙동 창원광장 인근에서 출정식을 연 여 후보는 “정치인과 모든 정당이 대파를 들고 정치쇼를 하면서 윤 정부 심판을 논하는데 기후가 변하니까 (농산물 등) 생산량이 줄어드는 것”이라며 “기후위기를 외면하고 오히려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해제하겠다, 공항을 짓겠다고 바다를 메우고 자연을 훼손하는 등 국민의힘, 민주당이 합작해서 기후위기를 더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윤 정부 심판에는 동의하지만 민주당은 제대로 심판할 수 없고 심판 다음 세상은 도로 과거로 돌아가는 민주당 세상일 것”이라며 녹색정의당 1석 추가 당위성도 강조했다.

/최환석 정종엽 기자

#총선 #경남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