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희 의원 본회의서 지적
"경남 의원수, 울산의 약 3배"
의회 승인 과정서 논란 예상

부울경 시도의회 대표단이 특별지방자치단체 통합의회 의원 정수를 시도별 9명씩 총 27명으로 균등 배분안을 낸 것을 두고 경남도의회에서 비판이 나왔다.

부울경초광역협력특위원장 3명, 소관 상임위원장 3명, 부단체장 3명은 지난 14일 울산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의원 정수 균등배분안과 함께 부울경 광역연합 사무소(통합 청사) 위치를 부울경 가운데로 하자는 안에 동의했다. 다만 도의회 승인 등 공식절차를 거치지 않아 합의된 사안으로는 보기 어렵다.

이병희(무소속·밀양1) 경남도의원은 18일 본회의 신상발언에서 "부울경 통합의회를 3개 시도별 9명씩 27명으로 합의하기까지 도의원들에게 어떤 설명도 공지도 없었다"며 "부울경 초광역협력특위 위원장과 소관 상임위원장이 참석했다고 하지만 의회의 전권을 가진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남도의회 의원수는 58명, 부산시의회는 47명, 울산시의원은 22명인데 이를 9명씩 균등배분하는 중요한 사항을 아무런 설명도 없이 합의한 것은 그냥 넘길 수 없는 문제"라며 "경남은 울산과 비교해 약 3배 의원정수를 가지고 있는데 똑같이 9명씩 균등배분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되물었다.

이 의원은 "대표단 간담회 합의안은 시도지사의 검토와 행정예고, 3개 시도의회 의결을 거쳐서 확정되는 것으로 안다"며 "절차의 정당성 문제가 있는 만큼 앞으로는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과 관련된 중요한 의사결정에 앞서 전체 의원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해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지적에 시도의회 대표단으로 참석한 박준호(더불어민주당·김해7) 도의원은 "그간 회의는 의장단에서 논의과정을 위임해 달라고 요청했고, 위원회를 통해 의견을 드리기도 하고 특위를 통해서도 의견을 드렸지만, 전체 의원들께는 설명이 모자란 점은 송구하다"고 말했다.

이어 "광역연합 사무소(통합 청사)가 부울경 정가운데에 위치하고 그 사무소를 중심으로 광역연합이 발전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발전적인 가능성의 시작"이라며 "사무소 위치부터 정하고 논의를 시작한 것"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사실상 광역연합과 관련한 모든 사항의 결정은 도의회에서 하도록 돼있어 당시 간담회는 결정 권한이 없다"며 "다만 그 단위에서는 그런 안이 나온 것이고 도민과 의원들에게 내용을 소상하게 알리는 데 부족했던 점은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하용 의장은 "부울경 메가시티가 만들어지는 과정들이 너무 속전속결로 일방적으로 가는 것 같아 계속적으로 점검하는 과정에서 언론 보도 등이 일어난 상황"이라며 "모든 것은 의원들이 결정할 사항이고 소상하게 보고하고 공감하도록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