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는 24일 제272회 임시회를 폐회했다. 이날 2차 본회의에서는 이유갑·강모택·김미영 의원이 도정 현안에 대해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창원터널 회수금 자치단체 나눠 내라"

◇이유갑(한나라당, 김해1) = 이 의원은 창원터널 통행료 무료화를 위해 앞으로 통행료로 회수해야 할 162억 원을 경남도가 50%, 창원시와 김해시가 25%씩 부담하라고 제안했다.

이 의원은 "경남도가 행정적·재정적인 모든 문제를 다 떠안아서 명쾌하게 해결하든지, 창원시·김해시와 합의를 만들어가는 행정적 리더십을 적극적으로 발휘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경남도가 앞장서고 김해시가 적극적인 추진의지를 갖춘다면 창원시도 그동안 소극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대승적인 차원에서 동참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전탑·변전소 민원해결 도가 나서야"

◇강모택(한나라당, 창녕1) = 강 의원은 양산, 밀양, 창녕지역 765㎸ 송전탑과 창녕 북경남 변전소 건설에 따른 생명권·재산권 피해를 호소하는 민원 해결을 위해 도가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강 의원은 "세계 최대 송전탑 선로와 동양 최대 변전소 건설사업은 한전이 30년 전 개발독재시대에 만들어진 '전원개발 촉진법'을 이용해 주민을 무시하고 밀어붙이기식 사업을 강행함으로써 밀양, 창녕, 청도, 경기, 광주 등 전국 42개 지역에서 집단 민원이 폭발했다"고 말했다.

"요금 부당징수 부산교통 강력 처분"

◇김미영(민주노동당 비례) = 김 의원은 요금 부당 징수사실이 밝혀진 부산교통에 대한 면허취소 등 강력한 처분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시외버스 부당요금 징수 전수조사에서 마산∼진주 심야노선이 빠진 이유가 무엇이냐"라며 "도는 시민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세우고 부산교통의 면허를 취소해야 한다. 부산교통이 반복적으로 불법을 저지르고 있는 것은 도의 능력과 의지 부족"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남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이 부산교통 사장이라는 이유로 조합에서 부정사실을 인지했음에도 제대로 된 감독과 감시가 되지 않는 것"이라며 "도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라 이사장을 퇴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